◎ Key Message -
전 세계적으로 무료 모바일 TV 서비스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프리미엄 모바일 서비스가 보편화 된 미국에서는 모바일 TV 서비스가 큰 호응을 얻지 못하고 있는 게 사실이다. 이에 따라 美 모바일 TV 사업자들은 이용자 기반 확대와 수익 구현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무료 서비스와 프리미엄 서비스의 연계 전략을 추구해야 한다는 주장을 제기하고 있다.
◎ News Brief -
· 세계적으로 무료 모바일 TV 서비스가 증가되고 있음에도 프리미엄 서비스가 보편화 된 미국에서
모바일 TV 서비스가 큰 호응을 얻지 못하고 있음
- 최근 모바일 디지털 TV 반도체 업체인 DiBcom의 Yannick Levy CEO는 올해 모바일 TV시장이
20%에서 30% 정도 축소될 것으로 전망
· 시장조사기관 Juniper Research의 애널리스트인 Howard Wilcox는 모바일 칩셋 벤더 Telegent
의 사례를 근거로 들어 무료 모바일 TV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언급했음
- 2009년 1월 초에 이미 2,000만 개의 칩셋을 판매한 Telegent는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음
- Telegent는 아날로그와 디지털 지상파 방송을 모두 시청할 수 있는 무료 모바일 TV 칩셋을
제공함으로써 모바일 TV 사업자들이 신규 인프라를 구축할 필요가 없으며, 소비자들이 거실
에서 보는 프로그램과 똑같은 방송을 모바일로 받을 수 있게 지원함
- Telegent의 Diana Jovin 부사장은 무료 모바일 TV 서비스 확대를 통해 가입자 규모와 이용
시간을 동시에 증대시킬 수 있다고 지적
· 프리미엄 모바일 TV 서비스는 디지털 전환에 힘입어 성장 모멘텀을 확보하기 시작했음
- AT&T와 Verizon을 통해 제공되다 최근 직접 서비스 제공을 선언한 Qualcomm의 MediaFLO
가 대표적인 사례임
- Open Mobile Video Coalition도 올해 안에 모바일 DTV를 출시할 예정이라고 발표
- 지난 봄에 개최된 NAB show에서 MobiTV, PBS, Simclair Broadcast Group과 Sprint는
WiMAX 칩셋과 모바일 디지털 수신기를 탑재한 LG USB 동글을 통해 무료 프로그램을 시청
하는 동시에 on-demand 동영상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실현해 보임
· 업계 전문가는 모바일 TV 시장 활성화를 위해 무료 모바일 TV와 프리미엄 서비스의 결합을
통한 시장 개척이 필요하다고 주장했음
- 무료 모바일 TV 서비스를 통해 이용자 기반을 넓히는 동시에 프리미엄 서비스 제공에 따른
매출 증대 효과에 주목할 필요성이 있다고 지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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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스트라베이스 www.strabase.com
● 주요 관련 키워드 : 미국, 모바일 TV, AT&T, Verizon, DTV, Telegent, 디지털 TV, TV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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