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트라베이스 Reports

게임화(Gamification) 활용, 마케팅에서 기업 관리...

게임화(Gamification) 활용, 마케팅에서 기업 관리로 확대... "일과 재미를 동시에 제공"

 

링크: http://bit.ly/M4W6gO

 


 

[News]
2010년부터 본격적으로 언급되기 시작한 게임화(Gamification)의 개념은 게임외 분야에서 게임적인 요소를 활용해 경쟁심을 고취시키고 참여자의 적극성을 유도하는 기법을 의미한다.

도입 초기 주로 광고 등 브랜드 인지도 향상 목적으로만 사용된 "게임화" 개념이 최근 들어와서는 기업들의 현장 업무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직원 간 업무 소통과 직무 교육은 물론 제품 개발을 포함한 업무 능률 향상까지도 게임화의 활용 범위가 크게 확대되면서 기업내 활용 사례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News Plus]
"게임화(Gamification)"란 게임 요소를 게임이 아닌 기업 마케팅, 인사 제도, 교육, 의료, 공공 정책 등에 도입해 이용자의 참여율...

 

<Figure 1> 게임화를 형성하고 있는 5가지 특징
<Figure 2> Marriott가 출시한 "게임화 경영기법" <My Marriott Hotel>
<Table 1> CloudApp의 "게임화 경영기법" 프로그램 <SuMo>의 특징 및 실행 화면
<Table 2> "게임화 경영기법"을 활용 및 개발하는 업체들의 주요 특징

 

[View Point]
게임 요소를 게임이 아닌 분야에 도입해 이용자의 참여율을 극대화하는 게임화 개념은 이미 수 년 전에 등장한 개념...

 

<Figure 3> 미국 게임화 시장의 매출 규모 추이(단위: 백만 달러)
<Figure 4> 미국 게임화 시장에서의 부문별 매출 규모(단위: 백만 달러)


P 스트라베이스님의 파란블로그에서 발행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