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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라베이스 Reports

Search Engine Strategies 컨퍼런스를 통해 살펴본 유럽 인터넷 검색 시장

◎ Key Message -

지난 2월 말 런던에서 개최된 Search Engine Strategies(SES) 컨퍼런스에서 1,400여 명의 업계 관계자들이 모여 향후 SNS가 Google을 비롯한 기존 검색엔진의 광고 시장을 잠식할 가능성 등 유럽 인터넷 검색 시장의 최근 동향과 향후 전망을 발표하였다.

 

◎ News Brief -

 

  ⊙ 유럽 인터넷 검색 시장의 최신 동향
 

     · 키워드 기반 검색광고의 CPC(cost per click) 요금이 정체 내지는 하락의 조짐을 보임

 

        - 단, 여행, 의료/보건, 소프트웨어 등 3개 카테고리의 CPC 요금은 여전히 급등세를 보임

 

     · Google의 ¼분기 유럽 매출에는 갬블링(gambling) 관련 키워드 수용이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

       할 전망임

 

        - 단, 이 같은 신규 부문의 매출만으로 CPC 요금의 전반적인 하락세를 상쇄하기는 어려움

 

     · 경기 불안으로 인한 광고주들의 불안감이 온라인 광고 시장 성장 약화로 귀결되고 있는 양상임

 

     · 그러나 인터넷이 주요 광고매체로 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검색엔진 이용량도 다분히 빠르게 늘어

       나는 추세여서 온라인 광고의 장기적인 성장세는 무난할 것으로 예상됨

 

        - 영국의 한 대형 보험회사는 2008년 전체 광고예산의 20%를 온라인 광고에 할당했고, 올해에는

           80%로 그 비중을 높일 계획임

 

     · 동유럽은 검색엔진 사용자 증가율에서 서유럽을 앞서고 있음

 

     · Google 콘텐츠 광고 네트워크는 CTR(click through rate) 증가 및 광고 투명도 제고에 힘입어

       대단히 빠른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음

        - Google은 최근의 서비스 개선을 통해 광고주들의 전체적인 만족도를 높인 것으로 평가됨

     · 향후 SNS가 Google을 비롯한 기존 검색엔진의 광고 시장을 잠식할 가능성도 있음

 

        - 이미 상당 수 광고업체가 SNS에 대한 광고 게재를 병행하고 있음

 

     · SNS와 더불어 제휴마케팅(affiliate marketing)에 대한 광고예산 배정 비율도 증가하고 있음

 

     · 경기 불안, 인터넷 검색량 및 관련 광고량 증가, 작년의 CPC 요금 급등 등으로 인해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아진 양상임

 

     · 온라인 동영상 검색이 신흥 카테고리로 부상하고 있으나 이를 통한 수익 실현은 아직 여의치

       못함

 

        - 동영상 콘텐츠는 이미 인터넷 광고사업의 일부로 중요도를 높여가고 있음

 

     · Yahoo!는 수준 미달의 협력 네트워크로 인해 여전히 고전하고 있음

 

     · 디스플레이 광고에 배정되는 광고예산은 검색광고 예산에 비해 훨씬 빠르게 줄고 있음

 

     · 유럽 온라인 광고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카테고리는 여행, 의료/보건, 소프트웨어,

       갬블링 등임

 

     · 관련 서비스의 보급 확산에 힘입어 모바일 인터넷이 거대 화두로 부상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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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스트라베이스 www.strabase.com

● 주요 관련 키워드 : 유럽, 인터넷 검색 시장, 검색엔진, SNS, Google, CPC, CTR, 디스플레이 광고, 인터넷 광고, 온라인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