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ey Message -
최근 프랑스에서 개최된 국제미뎀음악박람회는 디지털 음악시장 공략에 나선 휴대단말 벤더들의 각오를 확인할 수 있는 자리이기도 했다. 세계 1위 벤더 Nokia는 올 한 해 동안 ‘막대한’ 투자를 감수하겠다는 입장이고, 여타 경쟁사들 역시 어떤 식으로든 Apple의 독주에 제동을 걸 태세다.
◎ News Brief -
· 세계 1위 단말벤더 Nokia는 ‘무제한 다운로드’를 지원하는 휴대폰 기반의 정액제 음악 서비스
‘Comes with Music’을 작년 10월 영국에 출시, 누적 다운로드 400만 건을 기록했음
- 전용 단말을 구입한 소비자는 12개월 혹은 18개월간 Comes with Music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음(전용 단말이 없더라도 月 40파운드(57 달러)의 정액제 옵션으로 이용 가능)
- Nokia는 올해 상반기 중으로 싱가포르와 호주에도 Comes with Music을 출시할 계획임
· ‘워크맨폰’ 벤더인 Sony Ericsson 역시 무제한 다운로드를 지원하는 ‘Play Now Plus’ 서비스를
작년 말 스웨덴에 출시했고, ‘블랙베리’ 벤더인 Research In Motion은 자사 스마트폰을 지원하는
애플리케이션 장터를 기반으로 음악서비스 라인업을 갖춰 나갈 전망임
⊙ 휴대단말 기반 음악서비스, 일본의 성공 사례가 희망 제시
· 일본의 경우는 전체 디지털 음악 판매량의 90%가 휴대전화를 통해 유발되고 있으며, 이런 양상
은 향후 여타 지역으로도 확산될 것이라고 EMI Group은 전언
- 전세계 엔터테인먼트 시장의 작년 한 해 매출 규모는 250억 달러 가량으로 추산되며, 디지털
음악 판매의 절반 가량이 휴대단말을 통해 이루어진 것으로 파악됨
(Source: Mobile Entertainment Forum)
==========================================================================================
● 출처 : 스트라베이스 www.strabase.com
● 주요 관련 키워드 : Nokia, 휴대 단말벤더,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 Comes with Music, 무제한 다운로드, Apple, 디지털 음악, 엔터테인먼트, 워크맨폰, Sony Ericsson
'스트라베이스 Reports' 카테고리의 다른 글
8,000명 감원에 나선 Sprint, 비용 감축만으로는 미래 낙관 어려워 (0) | 2009.01.29 |
---|---|
인도 이통사, 가입자 폭증에도 불구하고 경기 위축과 요금 경쟁으로 ARPU 하락 유력 (0) | 2009.01.27 |
Plastic Logic, 신규 이북(e-book) 리더로 ‘Kindle Killer’를 자처 (1) | 2009.01.23 |
RIM, BlackBerry용 애플리케이션 모집 나서… 또 하나의 마켓플레이스 등장 예상 (0) | 2009.01.23 |
단말벤더의 휴대폰 기반 음악서비스, 여타 경쟁상품 대비 소비자 선호도 낮은 편 (0) | 2009.01.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