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ey Message -
2011년에는 전세계 모바일 브로드밴드 이용자 가운데 후불제 장기약정 가입자의 비율이 40% 에 불과할 것으로 예상됐다. 트래픽 폭증과 수익 악화에 직면한 이통사들이 종량제 등의 대안으로 전략 초점을 옮길 개연성이 짙기 때문이다. 한편, 불황과 기타 요인이 맞물려 3G/WiMAX 내장형 노트북과 MID(Mobile Internet Device)의 보급 속도는 향후 한동안 업계의 기대를 크게 밑돌 전망이다.
◎ News Brief -
- 실제로 유럽에서는 이통사 데이터 트래픽 전체의 90% 이상을 노트북 사용자가 차지하는
양상도 나타나고 있음
· 저렴한 기존의 정액요금제(일부 지역에서는 월 10~15 달러)로는 서비스 운영비조차 상쇄할 수
없는 사업자가 많아 요금제 변경, 이용량 제한 등의 대안형 BM이 향후 확산될 전망임
- 자금시장 경색으로 이통사들의 설비투자도 주춤한 탓에 네트워크 용량의 전반적 확충은
한동안 기대하기 어려움
- 실제로 선불형 종량 요금제는 이미 확산세가 감지되고 있음
· 이른바 ‘MID’ 계열 단말 역시 아직은 ‘Must-have’ 상품으로 인식되지 못하고 있어 내년
한 해 판매량이 300만 대(단, 2014년까지 10배 증가 예상)에 그칠 전망임
<본고의 데이터는 시장조사업체 Disruptive Analysis의 최근 보고서를 따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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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스트라베이스 www.strabase.com
● 주요 관련 키워드 : 모바일 브로드밴드, 이통사, 이동통신, 3G, WiMAX, MID, 노트북, 넷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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