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트라베이스 Reports

샤오홍슈(Xiaohonshu)가 이루어낸 소셜과 e커머스 결합 성공 공식 및 직면 과제 진단

샤오홍슈(Xiaohonshu)가 이루어낸 소셜과 e커머스 결합 성공 공식 및 직면 과제 진단

 

링크: http://bit.ly/2XLHZwb

 

[News]
중국의 SNS와 e커머스 플랫폼을 결합한 온라인 쇼핑몰 샤오홍슈(小红书, Xiaohongshu)가 최근 가장 핫한 온라인 쇼핑 플랫폼으로 각광받고 있다. 샤오홍슈는 2013년 해외에서 구매한 제품 리뷰나, 해외 쇼핑 노하우를 공유하기 위한 커뮤니티 구축이 그 발단이었으며, 쇼핑 아이템 위주가 아닌 사용자의 관심사 위주 콘텐츠 큐레이션과 후기 공유를 통한 쇼핑 연결 방식으로 중국의 젊은 층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는 중국판 "Pinterest+Instagram"이라 할 수 있다. 사용자의 구매 및 이용 후기가 판매율에 큰 영향을 미치기에 Instagram처럼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샤오홍슈는 최근 사용자 참여도와 수익률 제고를 위해 라이브 스트리밍 기능을 시험 중이다.
샤오홍슈는 지난 해 6월 3억 달러의 투자를 유치하며 기업 가치 평가액도 30억 달러를 넘어 유니콘 기업의 대열에 올랐으며, 올해는 5억 달러 추가 투자 유치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쇼핑 경험의 향상을 위해 사용자들의 제품 후기를 참고한 자체 개발 상품 제작 및 오프라인 매장 오픈 등 사업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News Plus]
중국의 SNS 기반 e커머스 플랫폼인 샤오홍슈 가 무서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샤오홍슈는 사용자가 직접 작성하는 제품, 쇼핑, 문화 생활 후기 공유를 통해 쇼핑으로 연결되는 형태의 e커머스 플랫폼으로...

 

<Figure 1> 샤오홍슈의 메인 피드 화면 구성
<Figure 2> 샤오홍슈의 라이브 스트리밍 장면

 

[View Point]
샤오홍슈는 고객 체험을 중시한 쇼핑 경험을 강조한다. 샤오홍슈의 슬로건인 "전 세계의 좋은 상품(全世界的好东西)"과 "나의 생활을 기록하라(标记我的生活)"에서 알 수 있듯, 제품의 질, 가격, 배송, 반품 등 단절 없는 쇼핑 프로세스뿐만 아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