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트라베이스 Reports

베일 벗은 Google TV의 특징과 시장의 평가

전문링크: http://bit.ly/a2mEef

지난 10월 6일과 12일, 그 동안 갖은 소문 속에 기대감을 증폭시켜 온 새로운 개념의 인터넷 TV 서비스인 Google TV가 Logitech과 Sony를 통하여 시장에 정식 소개되었다.

Google TV는 기존의 TV방송과 인터넷을 하나의 TV에서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TV 서비스 플랫폼으로서 다음의 3가지 방법을 통하여 이용할 수 있다. 그 하나는 Logitech의 Revue라는 셋탑박스를 TV에 연결해서 이용하는 것이며, 두 번째는 Google TV용 셋탑박스가 내장된 Sony의 전용 TV를 이용하는 것이며, 마지막으로 세 번째는 Sony에서 Google TV용으로 제작한 Blu-ray 디스크 플레이어를 TV와 연결해서 이용하는 것이다.

Google TV 출시에 대한 긍정적 평가는 TV 방송 시청 중 언제든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과 예상보다 직관적이고 단순하게 제작되어진 검색 박스, 그리고 시장 확산에 도움이 될 파격적인 가격을 꼽을 수 있다. 이에 반해 부정적 평가로는 필요한 것 이상으로 많은 검색 결과를 보여줘서 이용자들에게 오히려 불편함을 주는 검색 서비스와 ‘TV=편히 쉬면서 보는 것’이라는 인식에 어울리지 않는 복잡한 Qwerty 키보드와 인터페이스를 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