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트라베이스 Reports

춘추전국시대 맞고 있는 일본 QR코드 결제 시장의 현주소

춘추전국시대 맞고 있는 일본 QR코드 결제 시장의 현주소

 

링크: http://bit.ly/2Ji8iCA

 

 

[News]
지난 4월 9일 일본 통신업체 KDDI가 새로운 QR코드 결제 서비스 "au PAY"를 출시하였다. au PAY는 기존 전자화폐 서비스 "au WALLET"을 사용하여 결제가 가능한 서비스로 au WALLET 어플리케이션에서 QR코드를 표시하고 매장에서 읽어 들이는 방식으로 지불이 가능하다.
최근 일본에서는 IT업체, 대형 은행, 통신업체 등 다양한 업종의 기업들이 잇따라 QR코드 결제 서비스를 출시하면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본고에서는 일본의 QR코드 결제 서비스 추진 현황과 성공 요인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News Plus]
일본에서 가장 먼저 QR코드 결제 시장에 진입한 것은 Rakuten과 LINE 등 IT업체들이다. e-커머스 업체 Rakuten이 출시한 Rakuten Pay는 신용카드와 연계하여 결제하는 후불 방식이다. 어플리케이션에 등록한 Rakuten ID에...

 

<Figure 1> au Pay와 Rakuten Pay 이미지

 

[View Point]
QR코드 결제의 최대 장점은 가맹점 측의 초기 비용이 적게 소요된다는 점이다. 특히, 이용자가 스마트폰에서 매장의 QR코드를 읽어 들이는 방식의 경우 매장 측이 따로 QR코드 인식 단말기를 도입하지 않아도 된다. 물론 사업자에게 결제 수수료를 지불할 필요가 있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