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트라베이스 Reports

Netflix, Disney가 아닌 Fortnite와 YouTube에 주목...비디오 게임이 Netflix의 경쟁 상대로 부상한 속사정

Netflix, Disney가 아닌 Fortnite와 YouTube에 주목...비디오 게임이 Netflix의 경쟁 상대로 부상한 속사정

 

링크: http://bit.ly/2R7SmCp

 

 

[News]
Netflix가 최근 2018년 4분기 실적 공개와 더불어 자사의 경쟁 환경을 분석하면서 위협적인 경쟁 상대로 비디오 게임 Fortnite와 YouTube를 지목해 화제다. 그 동안 관련 업계에서 올해 말 Netflix 동종 서비스 출시를 앞둔 Disney, 고품질 오리지널 시리즈로 Netflix와 오랜 기간 대립각을 세워 온 프리미엄 유료 TV 채널 HBO가 Netflix의 주요한 경쟁 상대로 거론되어 온 것과 대비되는 발언이기 때문이다.
Netflix가 Fortnite와 YouTube를 경쟁 상대로 지목한 배경에는 소비자의 시청 시간을 차지하기 위한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홈 엔터테인먼트 업계의 현황이 자리하고 있다. 구독자수, 콘텐츠의 총량이 아닌 소비자의 시선을 얼마나 오래 붙잡아 놓을 수 있는 지 여부가 성패의 관건으로 부상한 만큼 Netflix 입장에서는 중독성 높은 콘텐츠와 서비스로 시청 시간을 두고 자사와 첨예하게 경합하고 있는 Fortnite와 YouTube에 주목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News Plus]
Netflix가 2019년 1월 17일에 공개한 주주 서한의 2018년 4분기 실적 발표 내용에 따르면 Netflix는 2018년에 35%에 늘어난 160억 달러의 연매출을 기록한 것으로 드러났다. 영업 이익도...

 

<Table 1> Netflix의 2018년 4분기 주요 실적
<Figure 1> Twitch의 Fortnite 페이지

 

[View Point]
홈 엔터테인먼트 기술 전문가 John Archer는 1월 17일 Forbes 기고에서 Netflix가 비디오 게임인 Fortnite를 경쟁 상대로 지목한 데 대해 최대 홈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의 지위를 둘러싼 경쟁이 시청 시간을 기준으로 전개되고 있다는...

 

<Figure 2> Netflix의 연도별 글로벌 유료 구독자수 순증 추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