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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라베이스 Reports

Spotify, 음악 발견 재생목록 Discover Weekly를 광고주에 개방...대규모 무료 이용자 기반 활용한 수익 반등 시도

Spotify, 음악 발견 재생목록 Discover Weekly를 광고주에 개방...대규모 무료 이용자 기반 활용한 수익 반등 시도

 

링크: http://bit.ly/2Dcq8lX

 

 

[News]
막대한 이용자 기반을 확보하며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시장을 선도하는 서비스로 안착했지만 과도한 저작권료 지출로 지속적인 수익성 논란에 시달리고 있는 Spotify가 새로운 무기를 꺼내어 들었다. Spotify 서비스의 차별화된 강점으로 지목되는 이용자 취향을 반영한 음악 발견 재생목록 Discover Weekly에 광고를 도입한 것이다.
Microsoft가 Discover Weekly 최초의 광고주로 나선 가운데 관련 업계에서는 Discover Weekly 기반 광고를 통한 Spotify의 수익성 반등을 일찌감치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이용자들은 취향에 부합하는 새로운 음악을 발견하는 통로로 기능하며 Spotify 서비스의 매력도를 배가시켜주었던 Discover Weekly에 광고가 수반되면서 서비스 경험이 저해될 가능성을 두고 우려하는 분위기도 감지되고 있다.

 

[News Plus]
Spotify가 2019년 새해 벽두부터 오랜 수익성 논란을 종식시킬 방안 마련에 분주하다. 지난 1월 7일, Spotify가 음악 발견 재생목록 Discover Weekly에 기반한 새로운 광고 포맷에 대해 베타 테스트를...

 

<Figure 1> Spotify의 Discover Weekly 기반 Microsoft 광고 게재 사례
<Table 1> Spotify의 개인화된 음악 발견 재생목록 Discover Weekly 기반 광고 서비스 개요

 

[View Point]
Spotify는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시장에서 명실상부한 1위 사업자의 자리를 오랜 기간 지켜오고 있다. 2018년 3분기를 기준으로는 전년 대비 28% 늘어난 1억 9,100만 명의 월간 활성 이용자, 전년 대비 40% 증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