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트라베이스 Reports

팟캐스트(podcast), 오디오 콘텐츠 특유의 감성 촉발하며 신흥 스토리텔링 매체로 각광

팟캐스트(podcast), 오디오 콘텐츠 특유의 감성 촉발하며 신흥 스토리텔링 매체로 각광

 

링크: http://bit.ly/2Dg17Iv

 

 

[News]
새해 벽두부터 팟캐스트(podcast)가 디지털 생태계의 주요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팟캐스트는 동영상 등 시각화된 콘텐츠가 범람하는 환경 속에서도 모바일 단말의 급격한 확산을 발판으로 콘텐츠 접점을 확대하는 한편, 청취자들 사이에서 라디오 방송의 뒤를 잇는 오디오 콘텐츠 특유의 감성을 촉발하며 신흥 스토리텔링 매체로 각광 받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팟캐스트 시장은 아직은 수익성이 미비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지만, 구독형 서비스, 빅데이터 기반의 개인화된 오디오 타깃 광고, 인공지능(AI) 음성인식 가상비서 탑재 스마트 스피커 등이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을 견인할 촉매로 지목되고 있다.

 

[News Plus]
Financial Times는 2018년 1월 6일 기사에서 아동을 겨냥한 팟캐스트가 붐을 이루는 현상에 주목했다. iPad나 TV 화면 앞에 자녀들을 앉혀 두는 데 죄책감을 느끼는 부모들이 단말의 화면을 끄고...

 

<Figure 1> 아동용 팟캐스트 구독 서비스 Pinna의 콘텐츠 사례
<Figure 2> 미국 월간 단위 팟캐스트 청취자의 연령대 분포 및 팟캐스트 청취 경험자의 콘텐츠 이용 형태 분포
<Table 1> 신흥 디지털 콘텐츠 팟캐스트 시장의 현황

 

[View Point]
미국 콘텐츠 마케팅 업체 AudienceBloom의 설립자 겸 CEO인 Jayson DeMers는 Forbes 기고에서 팟캐스트나 높은 인기를 구가하게 된 배경으로 모바일의 부상과 독서 활동의 쇠퇴를 거론했다. 미국인의 대다수가 스마트폰을 소유하게 되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