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트라베이스 Reports

Google, Chrome 웹브라우저에 광고 차단 기능 탑재 임박...디지털 광고 거인이 광고 차단 활성화에 나선 이유

Google, Chrome 웹브라우저에 광고 차단 기능 탑재 임박...디지털 광고 거인이 광고 차단 활성화에 나선 이유

 

링크: http://bit.ly/2m7PdFd

 

[News]
Facebook과 더불어 디지털 광고 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Google이 디지털 광고 시장의 지형도에 상당한 변화를 야기할 것으로 예상되는 행보를 나타내고 있다. 오는 2월부터 자사 웹브라우저 Chrome에서 엄격한 광고 차단 기능을 지원하겠다고 발표한 것이다.
Chrome에 기본 탑재되는 광고 차단 기능은 인터넷 이용자의 웹서비스 경험 제고라는 긍정적인 측면을 지니고 있는 반면, 광고 수익에 의존하는 대다수 디지털 퍼블리셔의 수익을 급감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를 낳고 있는 상황이다.

 

[News Plus]
데스크탑과 모바일을 아울러 웹브라우저 시장을 주름잡고 있는 Google의 Chrome이 광고 차단 기능을 기본 탑재해 제공할 방침인 것으로 드러났다. Google이 2017년 12월 19일 자사 개발자 사이트를 통해...

 

<Figure 1> 2017년 글로벌 모바일 웹브라우저 시장 점유율 추이
<Table 1> Google 웹브라우저 Chrome에 탑재되는 광고 차단 기능 개요

 

[View Point]
Chrome에 탑재되는 광고 차단 기능은 디지털 광고를 주수익원으로 삼아 온 디지털 퍼블리셔 진영에서 집단적인 우려를 낳고 있다. 이미 디지털 퍼블리셔 및 미디어 기업들이 이용자 친화적인 광고 경험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Figure 2> 세계 전역에서 광고 차단 SW를 사용하는 데스크탑 및 모바일 단말의 증가 추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