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형 e-커머스 사업자 Stitch Fix, 파괴적 혁신과 데이터 활용으로 패션 e-커머스 시장의 새로운 성공 공식 제안
[News]
지난 2017년 11월 17일 상장한 의류 전문 구독형 e-커머스 사업자 "Stitch Fix"에 대한 성장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2017년의 주식 시장 마감일인 12월 29일, Stitch Fix의 주가는 상장 시점 대비 70.5% 상승한 25.83 달러를 기록했다. Stitch Fix는 주가뿐 아니라 매출과 손익 역시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Stitch Fix에 비해 5개월 먼저 상장한 또 다른 온라인 구독형 e-커머스 사업자 Blue Apron의 주가 및 실적 추이와는 사뭇 다른 행보로 이목을 모은다.
Stitch Fix는 창업 6년 차의 온라인 의류 커머스 서비스로, 패션업계의 Netflix로 불린다. 기존 산업을 파괴적으로 혁신하고, 데이터에 기반한 맞춤형 추천 등의 측면에서 Netflix와의 유사점을 인정받고 있는 것이다.
[News Plus]
Stitch Fix의 비즈니스 모델을 요약하면 ""추천 기반 온라인 구독형 의류 커머스"" 서비스다. Stitch Fix는 의류 e-커머스이지만, 사진이 없는 추천 기반의 서비스다. 세부 이용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다. 먼저 고객이 회원 가입을 하면...
<Figure 1> Stitch Fix 이용 프로세스
<Figure 2> IPO 후 Stitch Fix 주가 변동 추이
<Figure 3> Stitch Fix 연도 별 매출액 변화 추이
[View Point]
패션과 동영상 스트리밍이라는 서비스 영역은 다르지만, 업계에서는 Stitch Fix를 패션업계의 Netflix라 칭하는 평가가 많다. 파괴적 혁신, 데이터 활용에 기반한 고객 가치 창출 등 유사성이 높다고 보는 것이다.
Netflix는 CEO이자 공동창업자인 Reed Hasting가 동네 DVD 대여점인 "Blockbuster"에 연체료를 지불하는 것에 지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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