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트라베이스 Reports

Facebook의 "Explore Feed", 뉴스 퍼블리셔의 콘텐츠 트래픽과 Facebook의 광고 매출 좌우할 새로운 변수로 주목

Facebook의 "Explore Feed", 뉴스 퍼블리셔의 콘텐츠 트래픽과 Facebook의 광고 매출 좌우할 새로운 변수로 주목

 

링크: http://bit.ly/2yk25Rj

 

 

[News]
이용자가 팔로우하지 않는 Facebook 페이지를 출처로 흥미를 느낄 만한 새로운 콘텐츠를 발견할 수 있는 별도의 영역을 제공하기 위해 출시된 Facebook의 "Explore Feed" 기능이 미디어 업계로부터 집중 포화를 맞고 있다.
Facebook이 일부 국가에서 기존 News Feed 영역을 Facebook 친구들의 포스트 및 광고 콘텐츠로만 구성하고, 뉴스 퍼블리셔 등의 Facebook 페이지 포스트를 "Explore Feed"로 이동시키는 테스트를 시행하며 "Explore Feed"와 News Feed를 이원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뉴스 퍼블리셔 입장에서는 콘텐츠 트래픽 급감을, Facebook 입장에서는 News Feed 진입 장벽에 힘 입은 광고 매출 증대 가능성을 시사해 주는 행보라는 점에서 한 동안 논란이 수그러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News Plus]
IT 전문 미디어 TechCrunch는 2017년 10월 18일에 Facebook이 콘텐츠 발견에 초점을 둔 기능 "Explore Feed"를 공식 출시했다고 보도했다. 국내 서비스에서는 "둘러보기 피드"로 표시되어 있는 해당 기능은...

 

<Figure 1> Matt Navarra의 Twitter 계정에서 공유된 데스크탑 "Explore Feed" 기능 스크린샷
<Figure 2> 슬로바키아 60개 주요 미디어 Facebook 페이지의 평균 상호작용 건수 변화 추이
<Table 1> 콘텐츠 발견에 초점을 둔 Facebook의 신규 기능 "Explore Feed" 개요

 

[View Point]
소셜 미디어가 핵심적인 뉴스 소비처로 등극한 이상 최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인 Facebook의 새로운 서비스 전략이 뉴스 퍼블리셔 진영에서 논란을 야기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수순으로 풀이할 수 있다. 그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