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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검색 통해 무료로 뉴스 이용할 수 있게 한 "First Click Free" 정책 중단... 디지털 뉴스 구독자 증가의 촉매 될까

Google, 검색 통해 무료로 뉴스 이용할 수 있게 한 "First Click Free" 정책 중단... 디지털 뉴스 구독자 증가의 촉매 될까

 

링크: http://bit.ly/2zzbQs3

 

[News]
뉴스 퍼블리셔 진영에 희소식이 날아 들었다. Google이 자사 이용자들이 검색 서비스를 경유해 디지털 뉴스 구독자에게만 제공되는 뉴스 퍼블리셔의 기사에 무료로 접속할 수 있도록 하는 "First Click Free" 정책을 중단하고, 구독 결제 지원, 잠재적 구독자 타깃팅 등을 통해 뉴스 퍼블리셔와 협력할 방침임을 선언한 것이다.
이는 일견 Google의 "First Click Free" 정책으로 인한 디지털 뉴스 구독자 확충의 어려움을 토로해 왔던 뉴스 퍼블리셔 진영의 승리로 풀이해 볼 수 있지만, 동시에 뉴스 퍼블리셔가 적절한 요금 정책 도입으로 디지털 뉴스 구독자를 대거 견인하며 Google로부터 디지털 뉴스 서비스 시장의 주도권을 되찾아야 와야 하는 중차대한 과제에 직면해 있다는 사실을 시사해 주고 있다.

 

[News Plus]
Google 검색 서비스 이용자들은 지난 10여 년 간 Google의 "First Click Free" 정책에 힘 입어 뉴스 퍼블리셔가 무료로 제공하는 기사는 물론, 구독자에게 유료로 제공하는 기사도 일정량에 한 해 무료로 접속해 왔다. Google 검색 결과에 등장하는 뉴스 기사를 클릭해...

 

<Figure 1> Google 뉴스 검색 서비스 화면
<Table 1> Google의 검색 서비스를 경유하는 유료 뉴스 무료 접속 정책 "First Click Free" 중단 개요

 

[View Point]
미국 뉴스 업계의 총 광고 매출이 2006년 490억 달러에서 2016년 180억 달러 규모로 주저 앉는 등 전반적인 광고 매출이 급감하면서 뉴스 업계에서는 구독료 매출이 점차적으로 중요성을 더해가고 있는 상태다.
따라서 Google의 "First Click Free" 정책 중단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