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트라베이스 Reports

Google, 검색 결과에서 자동재생 동영상 테스트로 물의...이용자 경험 파괴 논란 속 신수익원 역할 주목

Google, 검색 결과에서 자동재생 동영상 테스트로 물의...이용자 경험 파괴 논란 속 신수익원 역할 주목

 

링크: http://bit.ly/2hI2sNR

 

[News]
Google이 검색 서비스에서 이용자의 서비스 경험을 저해할 가능성이 큰 기능을 도입하려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어 파문이 일고 있다. 최근 검색 결과에서 영화 등의 검색어에 대해 자동재생 동영상 기능을 테스트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 것이다.
아직까지는 광고가 등장하지 않지만 향후 동영상 광고를 삽입할 개연성이 있다는 점에서 Google의 이번 테스트는 이용자 경험 침해 논란과 더불어 검색 결과 내의 과도한 광고 게재를 둘러싼 논란을 낳고 있다. Google 검색의 안테나가 이용자 경험 향상과 수익성 증대 중 어느 쪽으로 향하게 될 지가 주목되는 이유다.

 

[News Plus]
검색 시장 전문 미디어 Search Engine Land의 2017년 7월 24일 보도 내용이 인터넷 생태계를 들썩이게 하고 있다. Search Engine Land는 Google이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자동재생 동영상을 제공하는 내용으로...

 

<Figure 1> Google에서 영화 "The Lego Ninjago Movie" 검색 시 자동재생된 동영상 사례
<Table 1> Google의 검색 결과 자동재생 동영상 테스트 개요

 

[View Point]
Google이 검색 결과에서 자동재생 동영상을 테스트하는 것과 관련해 대두되고 있는 가장 핵심적인 화두는 수익화 전략과 이용자 경험 침해다. 일단 업계 전문가들은 Google이 검색 결과의 지식 패널 영역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