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트라베이스 Reports

Facebook, 가상현실(VR) 라이브 방송 시대의 도래 천명..."VR 생방송을 활용한 새로운 광고 모델 도입의 신호탄"

Facebook, 가상현실(VR) 라이브 방송 시대의 도래 천명..."VR 생방송을 활용한 새로운 광고 모델 도입의 신호탄"

 

링크: http://bit.ly/2vmPJWA

 

 

[News]
지난 7월 12일 Facebook이 가상현실(VR) 라이브 방송의 시대가 도래했음을 천명했다. Facebook의 VR 소셜 플랫폼인 Spaces에서 Facebook Live 기능을 이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Spaces 이용자가 VR 방송을 진행하면, 해당 VR 플랫폼 이용자 뿐만 아니라 일반 Facebook 이용자들에게도 해당 콘텐츠가 제공되는 방식이다. 방송 진행자는 가상공간 속의 아바타로 등장해 메시지 텍스트 상자를 손으로 잡아 끌거나 허공에 글자를 쓰는 등 VR 콘텐츠 고유의 효과를 활용한 방송을 제작할 수도 있다.
이에 대해 업계 전문가들은 Facebook의 이번 행보가 Spaces 이용자의 증대와 함께 자회사의 VR 헤드셋인 Oculus Rift의 활성화를 위한 조치로 풀이한다. 한편 일각에서는 Facebook의 VR 라이브 방송이 단순히 Spaces 및 Oculus Rift의 이용자 증가에 국한되어 있지 않으며, 주요 수익원인 인터넷 광고 전략의 일환으로 이해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News Plus]
지난 4월 Facebook의 연례 콘퍼런스 "F8"에서 선보인 VR 소셜 플랫폼 "Facebook Spaces(이하 Spaces)"가 라이브 방송 플랫폼으로서 부상할 채비를 갖추기 시작했다...

 

<Figure 1> Facebook Spaces의 이용 화면
<Figure 2> Facebook의 VR 라이브 방송 화면

 

[View Point]
VR 라이브 방송 서비스가 Facebook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것이라는 업계의 전망에도 불구하고, 일각에서는 해당 서비스가 Facebook의 수익에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주장...

 

<Table 1> 매출 다각화를 위한 Facebook의 사업 다각화 행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