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트라베이스 Reports

이미지 검색(Image Search), e-Commerce 시장 구도 재편 도구로서의 가능성 타진 시도

이미지 검색(Image Search), e-Commerce 시장 구도 재편 도구로서의 가능성 타진 시도

 

링크: http://bit.ly/2gVrqsM

 

 

[News]
최근 이미지 검색(Image Search)에 대한 시장 내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Markets and Markets은 2019년 이미지 인식 시장이 256억 5,000만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는데, 이는 2014년 96억 5,000만 달러에 비해 216% 증가한 수치이다.
이와 관련 국내외 IT Player들도 이미지 검색과 관련한 다양한 가능성들 타진에 경쟁적으로 나서고 있다. 해외에서는 Google이 2017년 4월, 이미지 검색으로 어울리는 패션 조합을 추천해주는 "Style Idea" 기능을 제공하기 시작했고, Amazon, Pinterest 등도 이미지 검색의 사업적 활용 가능성을 타진 중이다. 또한 국내에서도 네이버와 카카오를 필두로, 다양한 Player들이 이미지 검색 기능과 서비스를 앞다투어 제공하고 있다.

 

[News Plus]
웹의 대중화 이후 지난 20년 간 검색 시장을 실질적으로 독점했던 텍스트 기반 검색에 이미지 기반 검색이라는 새로운 경로가 더해지면서, 검색 스펙트럼의 확대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미지 검색은 촬영 또는 보유하고 있는 이미지를 검색하여...

 

<Figure 1> Google Image에 추가된 가상 코디네이터 기능
<Figure 2> Amazon 이미지 검색의 예시
<Figure 3> Corrigon의 기술에 기반한 "eBay Collective"의 "Shop the Room" 기능
<Figure 4> 롯데닷컴의 ‘스타일 추천’ 기능 스크린 샷

 

[View Point]
일각에서는 텍스트 검색이 검색광고라는 거대 신규 시장을 창출했던 것에 비해, 이미지 검색은 아직 구체적인 수익 창출 방안이 요원하다는 것을 이유로 이미지 검색에 부정적 시각을 보이기도 한다. 이와 관련 미국의 디지털 광고 대행사 iCrossing의 부회장 Scott Linzer는...

 

<Figure 5> 2015-2016년 사용자의 온라인 상품 검색 시 최초로 사용하는 서비스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