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트라베이스 Reports

Facebook, 유료 구독형 뉴스 플랫폼으로 진화 시도...퍼블리셔 진영, 수익화에 대한 기대와 생태계 종속에 대한 우려 공존

Facebook, 유료 구독형 뉴스 플랫폼으로 진화 시도...퍼블리셔 진영, 수익화에 대한 기대와 생태계 종속에 대한 우려 공존

 

링크: http://bit.ly/2tG5K84

 

 

[News]
소셜 미디어를 통한 뉴스 소비 행태 확산으로 자사 플랫폼을 통한 직접적인 디지털 광고 수익 창출 및 디지털 구독자 확보에 난관을 겪고 있는 퍼블리셔 진영에 희소식이 전해졌다. Facebook이 올해 안으로 모바일 앱에서 퍼블리셔 진영의 뉴스를 유료로 구독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진 것이다.
이미 세계 전역의 언론인으로부터 최상위의 뉴스 관문으로 주목 받고 있는 Facebook은 20억 명에 달하는 이용자를 발판 삼아 해당 기능을 통해 대규모 뉴스 구독자를 양산해 내는 성공적인 플랫폼으로 안착함으로써 뉴스 산업 전반을 뒤흔드는 게임 체인저로 도약하게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News Plus]
최근 광고 에이전시 Ogilvy 산하 Ogilvy Media Influence 팀은 2017년 글로벌 미디어 시장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북미, 아시아 태평양, 유럽, 중동, 아프리카 지역의 뉴스 미디어 전문가 250여 명의 의견을 취합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Table 1> Facebook 모바일 앱의 뉴스 유료 구독 기능 제공 전략 개요

 

[View Point]
Facebook 앱의 뉴스 유료 구독 기능 도입은 Instant Articles의 대항마인 Apple News 앱의 뒤를 좇는 행보로 풀이되고 있다. Apple은 Facebook Instant Articles가 출시된 지 한달 뒤 시점인 2015년 6월에 News 앱을 공개했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