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트라베이스 Reports

원작 없이 미디어믹스 추진 중인 "케모노프렌즈" 프로젝트, 애니메이션으로 흥행돌풍에 성공..."IP의 가치는 콘텐츠의 완성도가 결정함을 증명"

원작 없이 미디어믹스 추진 중인 "케모노프렌즈" 프로젝트, 애니메이션으로 흥행돌풍에 성공..."IP의 가치는 콘텐츠의 완성도가 결정함을 증명"

 

링크: http://bit.ly/2qlvaXB

 

 

[News]
일본에서 2017년 1분기에 방영된 애니메이션 "케모노프렌즈(けものフレンズ) "가 누구도 예상하지 못한 흥행돌풍을 일으키며 업계에 적지 않은 센세이션을 일으키고 있다. 처음부터 미디어믹스 프로젝트로 기획된 "케모노프렌즈"는 애니메이션 방영 전 제작된 게임 및 코믹스가 저조한 성과를 거둬 대다수가 사실상 실패한 프로젝트로 여겼으나, 애니메이션이 크게 성공하면서 현재 게임 프로젝트가 부활했으며, 뮤지컬 등 실사공연, 완구 및 후속 애니메이션 제작 추진 등 미디어믹스가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케모노프렌즈"의 인기는 이미 일본을 넘어 전 세계로 확대되는 분위기이며, 아무도 관심을 갖지 않았던 작품이 지금은 "Pokemon"이나 "요괴워치"를 위협할 정도의 거대 IP로 진화할 것이라는 낙관적 전망마저 나오고 있다.

 

[News Plus]
"케모노프렌즈"는 "개구리 중사 케로로(ケロロ軍曹)"로 유명한 만화가 요시자키 미네의 소속사 카도카와 쇼텐(角川書店)이 신규 IP를 창출하기 위해 고안한 프로젝트이다. 처음부터 IP 확장을 전제로...

 

<Figure 1> 2016년 12월 서비스가 종료된 "케모노프렌즈" IP 기반 모바일 게임
<Figure 2> 2017년 1분기를 강타한 애니메이션 ‘케모노프렌즈’ 화면
<Table 1> 미디어믹스를 염두에 두고 고안된 "케모노프렌즈"의 IP 확장 현황

 

[View Point]
일본 미디어 업계의 강자로 손꼽히는 카도카와 쇼텐이 주도하고, 인기 만화작가인 요시자키 미네가 콘셉트 디자인을 맡으면서 출시 전부터 "케모노프렌즈"의 성공 가능성은 매우 높아 보였다. 무엇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