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트라베이스 Reports

스마트 스피커 Google Home, 음성명령 기반 쇼핑 기능 도입...음성검색 수익화 방안에 대한 논란 촉발 중

스마트 스피커 Google Home, 음성명령 기반 쇼핑 기능 도입...음성검색 수익화 방안에 대한 논란 촉발 중

 

링크: http://bit.ly/2mkmP51

 

 

[News]
2017년 2월 16일, Google은 자사의 스마트 스피커 Google Home에 쇼핑 기능을 도입했음을 알렸다. 이로써 사용자는 음성명령을 통해 Google Home에게 상품 구매를 요청할 수 있게 되었다. 한편, Google Home의 맞적수 Amazon Echo는 이미 지난 2016년 7월부터 이와 유사한 기능을 내놓은 바 있다.
스마트 스피커를 통해 음성명령으로 쇼핑을 할 수 있게 되면서 업계에서는 조만간 모든 정보를 음성을 통해 검색하는 시대가 개막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음성검색(Voice Search) 시대에서 Google이 풀어야 할 숙제가 상당히 산적되어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News Plus]
Google이 스마트 스피커 분야에서 Amazon Echo에 대한 추격을 더욱 가속화하고 있다. 2017년 2월 16일, Google은 자사 공식 블로그를 통해 스마트 스피커 Google Home에게 사용자가 음성명령을 통해 각종 생필품을 구매할...

 

<Figure 1> Google Home의 음성명령 기반 쇼핑 기능 예시
<Figure 2> Amazon Echo의 음성명령 기반 쇼핑 기능 예시
<Figure 3> Amazon Echo 사용자의 기능별 이용 행태 비교
<Figure 4> 2015-2016년 사용자의 온라인 상품 검색 시 최초로 사용하는 서비스 비교

 

[View Point]
음성명령에 기반한 쇼핑은 결국 새로운 검색 엔진 서비스가 등장했음을 시사한다. 사용자가 음성명령을 통해 가상비서에게 키워드를 인식시키고, 이를 기반으로 원하는 결과값을 얻는 구조는 근본적으로 검색 엔진의 기능과 동일하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