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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라베이스 Reports

가상현실(VR) 시장 거품론 진단...VR 기술과 콘텐츠가 직면한 한계와 문제점

가상현실(VR) 시장 거품론 진단...VR 기술과 콘텐츠가 직면한 한계와 문제점

 

링크: http://bit.ly/2dXkCGO

 

 

[News]
Oculus Rift, HTC Vive 등 일반 소비자용 VR 헤드셋이 시장에 출시되고 이를 통해 이용 가능한 게임, 동영상과 같은 콘텐츠가 본격적으로 등장하면서 VR 시장에 대한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아직 초기단계에 접어든 VR 시장에 대한 과도한 기대감을 경계하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현재 시장의 기대치가 상승곡선의 정점에 위치한 상태로, VR 기술과 시장에 대한 현실적인 문제들이 부각될 경우 곧 하락추세로 접어들 수 있다는 경고다. 이른바 VR 거품론(Hype)에 대한 우려감을 자아내는 문제들로는 어지러움과 낮은 해상도, 불편한 착용 등과 같이 VR 기술 자체의 불완전성과 더불어 콘텐츠 부족 및 기업의 수익모델 부재 등이 거론되고 있다.

 

[News Plus]
VR 영상 제작업체 Kaleidoscope VR의 대표인 Rene Pinnell은 Wall Street Journal과의 인터뷰에서 현재 VR 기술이 부인할 여지 없이 Hype Cycle의 정점에 위치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IT 시장조사기관인 Gartner에서는...

 

<Figure 1> Gartner Hype Cycle 그래프
<Figure 2> 2016년 3분기 기준 VR/AR 투자 분야 현황와 분기별 AR/VR 기업에 대한 투자금 및 인수금액

 

[View Point]
VR 시장이 직면한 문제점과 한계는 크게 기술, 콘텐츠, 기업 측면으로 나눠 볼 수 있다. VR기술의 불완전성에 기인한 문제로는 낮은 체감 해상도, 인지부조화에서 오는...

 

<Table 1> VR 기술, 콘텐츠, 기업이 직면한 문제와 한계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