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VR) 게임 개발의 전개 양상…기존 IP 활용 여부에 따라 다른 행보 보이는 AAA 게임과 인디 게임
[News]
Ubisoft의 "Star Trek: Bridge Crew"와 EA의 "Star Wars: Battlefront", Activision의 "Call of Duty: Infinite Warfare" VR 게임 등 메이저 스튜디오의 AAA급 VR 타이틀이 소개되면서 VR 게임 시장에서 킬러콘텐츠가 될 블록버스터 게임의 등장 가능성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반면, 적은 비용과 짧은 기간 동안 게임 개발이 가능한 인디 게임 개발 진영에서는 체감형 동작 인식 게임과 같이 보다 모험적인 방식으로 VR 게임 개발에 접근하고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VR에 적합한 게임 장르 문제, 협소한 VR 게임 유저로 인한 VR 게임 콘텐츠 부족 등 다양한 문제점과 한계가 지적되면서 VR 게임이 정상 궤도에 오를 수 있을지 우려 섞인 전망도 등장하고 있는 시점이다.
[News Plus]
AAA급 게임을 개발하는 메이저 스튜디오 중 VR 게임 시장 공략에 가장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업체는 Ubisoft가 손꼽힌다. Ubisoft는 지난 6월에 개최된 E3 2016에서...
<Figure 1> "Star Trek: Bridge Crew" 게임 화면
<Figure 2> "Star Wars: Battlefront"과 "Call of Duty: Infinite Warfare"의 VR 게임 화면
<Figure 3> VR 게임 개발자들이 향후 개발을 진행 중인 플랫폼
[View Point]
VR 게임이 제작되는 방식은 크게 기존 IP를 활용해 개발하는 것과 완전히 새로운 게임을 만드는 것으로 나뉠 수 있다. AAA급 타이틀의 경우 여러 개의 시리즈물로...
<Figure 4> "Fantastic Contraption"과 ""Smash Hit VR" 게임 화면
<Table 1> 게임 규모별, IP 활용에 따른 VR 게임 사례와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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