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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라베이스 Reports

IPTV 사업자, 2010년을 기점으로 "Post-IPTV 시대" 개척 요구에 직면

◎ Key Message -

전통적으로 브로드밴드를 통해 제공되는 고화질 유료 TV 서비스를 지칭해 온 IPTV가 셋탑박스를 통한 다양한  OTT(over-the-top) 서비스의 등장과 인터넷 지원 TV의 확산, 이동성이 부가된 TV 시청 환경 등으로 인해 2010년을 기점으로 일종의 "Post-IPTV" 시대에 접어들 것으로 보인다.

◎ News Brief -

  ⊙ 셋탑박스 통한 OTT 서비스, 인터넷 지원 TV 확산..."Post-IPTV 시대" 예고
 
     · 셋탑박스를 통한 OTT(over-the-top) 서비스, LG, 삼성, Sony 등의 인터넷 지원 TV 등 동영상을
       전송하는 방법이 매우 다양해졌기 때문에 IPTV는 더 이상 브로드밴드를 통한 동영상 전송의
       대세가 아님
 

     · 위성방송사업자 Dish Network와 DirecTV를 비롯해 케이블 사업자들도 점차 브로드밴드 IP를 
       통한 TV 서비스 제공을 확대함에 따라 IPTV는 이제 통신사업자의 전유물이 아님  

       - 미국의 위성방송 사업자인 Dish Network가 올 해부터 지상파 재전송 스트리밍 TV 서비스인
          Sling을 탑재한 ViP922 셋탑박스를 출시해 가입자가 위치에 상관 없이 TV를 볼 수 있도록 하는
          등 TV 시청 방식에 공간 이동(place-shifting)이라는 특성이 더해지는 추세임  

       - 지난 해에는 전용 셋탑박스를 기반으로 광고 기반 무료 BM과 콘텐츠 판매/대여 BM을 병용
         하며, 광고주-소비자간 직거래 채널 및 ISP에 대한 수익분배도 제공하는 ZillionTV가 IPTV 업계
         의 이목을 집중시켰음 

  ⊙ AT&T, Verizon 등 원격 PVR 서비스 제공으로 TV 시청 경험에 이동성(mobility) 부가 

     · 최근에는 일부 메이저 IPTV 사업자가 TV 시청에 이동성(mobility)을 추가해  PVR(personal 
       video recorder)을 통해 원격으로 TV 프로그램을 녹화하거나 무선 단말에서 시청할 수 있도록 
       하고 있음 

       - AT&T, Verizon 등을 비롯한 통신사업자들은 가입자의 집 안이라면 어디에서든 공유할 수 있는
          PVR/DVR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셋탑박스에 연결된 PVR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케이블
         사업자의 IPTV 서비스에 비해 소비자의 호응을 얻고 있음 

     · 美 통신사업자 Frontier Communications는 최근 수천 개의 동영상 콘텐츠를 제공하는 인터넷 
       비디오 서비스를 출시했지만, 독점적으로 제공하는 콘텐츠는 전혀 없었음 

       - 이는 일부 통신사업자들이 IPTV를 새로운 수익원으로 삼기 보다는 일종의 솔루션으로만 인식
          하고 BM 확보에 안일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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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스트라베이스 www.strabase.com
● 주요 관련 키워드 : 미국, IPTV, Verizon, AT&T, PVR, Dish Network, 스트리밍 TV, OTT, Post-IP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