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트라베이스 Reports

Apple, App Store 내 앱 검색 광고 도입설 대두...앱 생태계 내 부익부 빈익빈 현상 가속화 될까?

Apple, App Store 내 앱 검색 광고 도입설 대두...앱 생태계 내 부익부 빈익빈 현상 가속화 될까?

 

링크: http://bit.ly/1SYmny8

 

 

 

[News]
Apple App Store에 지각변동이 일어날 것이라는 소문이 돌고 있다. Google Play와 유사한 앱 검색 광고 도입으로 앱 개발업체들이 App Store 내에서 앱 발견 기회를 확대할 수 있도록 하려는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앱 검색 광고는 통상적인 검색 광고처럼 이용자에게 가장 유용한 정보보다는 광고비를 지불한 기업의 정보를 우선적으로 제시해 전반적인 서비스 경험 저하를 유발할 수 있고, 광고비 지불이 가능한 일부 앱 개발업체 진영의 전유물이 될 수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어 근본적인 App Store 개선책으로는 미흡하다는 반론도 불거지는 실정이다.

 

[News Plus]
Bloomberg가 최근 보도를 통해 앱 시장의 주도적인 사업자 Apple이 자사 앱스토어의 본격적인 변신을 도모하고 있다고 밝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Apple이 App Store의 변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Figure 1> Google Play의 "Booking.com" 및 "Top Eleven" 앱 검색 광고
<Figure 2> Apple의 회계연도별 서비스 매출 추이
<Table 1> Apple의 App Store 내 앱 검색 광고 출시설 개요

 

[View Point]
앱 발견은 최근 앱 경제의 최대 화두로 손꼽히고 있다. 모바일 앱 시장이 과도한 포화 상태에 도달해 신규 앱의 도입 장벽이 높아지고, 마케팅 비용 등 앱 발견을 위한 비용이 증가하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