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트라베이스 Reports

美 음반산업협회(RIAA)의 2015년 미국 음악 시장 결산이 촉발한 광고 기반 무료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논란 진단

美 음반산업협회(RIAA)의 2015년 미국 음악 시장 결산이 촉발한 광고 기반 무료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논란 진단

 

링크: http://bit.ly/1qpzC4x

 

 

[News]
미국 음반산업협회(Recording Industry Association of America, RIAA)가 최근 발표한 보고서로 인해 미국 음악 시장이 들썩이고 있다. 음반사 진영에서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부문이 사상 최초로 디지털 다운로드 부문을 넘어서며 음악 시장에서 가장 큰 매출 비중을 차지하게 된 반면, 광고 기반 무료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가 LP에 못 미치는 매출로 음악 업계에 충분한 수익을 가져다 주지 못하고 있다며 반발하고 나선 것이다.
RIAA의 보고서는 실물 음반에서 디지털 다운로드로, 디지털 다운로드에서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로 중심축을 이동하고 있는 미국 음악 시장의 실태를 뚜렷이 각인시키는 한편, 시장 주도권 상실의 공포에 휩싸인 음반사 진영과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발판으로 신흥 주도 세력으로 떠오른 IT 거인들간 치열한 공방전을 예고하고 있다.

 

[News Plus]
메이저 음반사들을 주요 회원사로 보유한 RIAA가 2016년 3월, 2015년 미국 음악 시장을 결산하는 보고서를 발표했다. 일단 2015년 한 해 동안 음악 시장이 보다...

 

<Figure 1> 미국 음악 시장 내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매출 비중 추이 및 2015년 음악 시장 매출 분포
<Figure 2> 미국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의 카테고리별 매출 추이 및 유료 구독자수(100만) 추이

 

[View Point]
Forbes는 최근 RIAA의 보고서에 대해 현 미국 음악 시장의 역설적인 상황을 대변해 주는 지표로 풀이했다. 소비자들이 음악을 접하고 소비하는 방식에 있어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