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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신저 앱 기반 채팅 로봇 뉴스 서비스, 뉴스 서비스의 미래상으로 부상…"NYT Election Bot" 과 "Quartz" 앱 사례 분석

메신저 앱 기반 채팅 로봇 뉴스 서비스, 뉴스 서비스의 미래상으로 부상…"NYT Election Bot" 과 "Quartz" 앱 사례 분석

 

링크: http://bit.ly/1omP3su

 

 

[News]
2016년 새해 벽두부터 미국 뉴스 서비스 업계의 혁신 행보가 화제가 되고 있다. 메신저 앱을 통해 제공되는 채팅 로봇 형태의 뉴스 서비스가 뉴스 서비스의 미래상으로 부각되고 있는 것이다. 2월 들어 연이어 등장한 "Slack" 앱과 연계한 New York Times의 "NYT Election Bot", 디지털 온리(digital-only) 뉴스 서비스 Quartz의 iPhone용 뉴스 봇(bot) 앱 "Quartz"가 대표적이다.
이 같은 서비스는 뉴스 퍼블리셔와 대화하는 듯한 인터페이스로 독자와 뉴스 브랜드 간의 사적인 교류를 활성화해 해당 뉴스 퍼블리셔를 인격화시킴으로써 장기적인 브랜드 가치 제고에 보탬이 될 것이라는 기대를 낳고 있다.

 

[News Plus]
뉴스 서비스 시장이 변화의 급물살을 타고 있다. 한편에서는 구독자 규모 및 광고 수익 감소에 따른 종이 신문의 쇠락이 목격되고 있고 다른 한편에서는 온라인·모바일 플랫폼을 통한...

 

<Table 1> New York Times의 "Slack" 기반 2016년 미국 대통령 선거 뉴스 봇 "NYT Election Bot" 개요
<Figure 1> "Slack" 채널을 통한 "NYT Election Bot" 등장 사례

 

[View Point]
New York Times의 "NYT Election Bot"과 Quartz의 "Quartz" 앱은 로봇 저널리즘과 메신저 형태의 뉴스 서비스라는 최근 뉴스 서비스 업계의 두 가지 큰 흐름을...

 

<Figure 2> Quartz의 iPhone용 뉴스 봇 앱 "Quart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