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트라베이스 Reports

Spotify의 최근 인수 사례로 짚어보는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시장의 경쟁 결정 요인

Spotify의 최근 인수 사례로 짚어보는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시장의 경쟁 결정 요인

 

링크: http://bit.ly/1Ktg5sr

 

 

[News]
2016년 `1월 20일,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업체 Spotify는 스타트업 2곳을 인수했다. 해당 스타트업의 명칭은 각각 "Cord Project"와 "Soundwave"로 소셜 네트워크를 기반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Cord Project은 음성기반의 모바일 메시징 서비스를, Soundwave는 SNS형 뮤직플레이어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Spotify가 두 곳의 스타트업을 인수한 이후, 자사의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에 소셜 네트워킹 기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 예측하고 있다. 물론 이러한 배경에는 최근 가열되고 있는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시장의 경쟁이 크게 작용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News Plus]
2016년을 기점으로 Spotify의 진화가 가속화될 전망이다.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Soptify는 2016년 1월 20일, 미국 기반의 모바일 메신저 스타트업 "Cord Project"와 아일랜드 기반의 뮤직 플레이어 스타트업 "Soundwave"를 인수했다고 공식 발표...

 

<Figure 1> 모바일 앱 Soundwave의 주요 기능 예시

 

[View Point]
이미 Spotify는 2013년 10월, 자사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에 "팔로우(Follow)" 버튼을 도입하며 소셜 기능을 강화한 바 있다. 이는 Facebook, Twitter 등 일반적인 SNS의 팔로우 기능을 응용한 것으로 사용자 간 플레이리스트를 공유하는...

 

<Figure 2> Spotify의 Follow 버튼 주요 예시
<Table 1> 2015년 12월 기준 음원 스트리밍 시장 주요 플레이어 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