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트라베이스 Reports

자율주행 자동차 상용화, Google 주도하에 순항 중...본격적인 시장 형성을 위한 선결 과제는?

자율주행 자동차 상용화, Google 주도하에 순항 중...본격적인 시장 형성을 위한 선결 과제는?

 

링크: http://bit.ly/1PAnSRw

 

 

[News]
지난 2015년 12월 16일 Google이 자율주행 자동차 사업 부문을 2016년에 지주회사인 Alphabet 산하의 별도 회사로 분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통해 대학 캠퍼스 등 특정 구역에서 운전자가 없는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를 진행할 것임을 표명했다. Google의 자율주행 자동차 기술이 연구 수준을 넘어 상용화를 준비할 수 있는 단계까지 올라 섰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Google 외에도 Uber, Apple 등과 같은 IT 업체와 BMW 등의 자동차 제조 업체도 자율주행 자동차 사업에 역량을 집중하며 해당 서비스의 상용화를 앞당기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관련 규제가 부실하고, 특히 소비자의 구매 니즈가 크지 않아 실제 상용화까진 오랜 기간이 소요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News Plus]
IT 업계의 트렌드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세계 최대 가전쇼 "CES 2016"에서 자율주행 자동차(self-driving car)는 단연 화제의...

 

<Figure 1> Google 자율주행 자동차의 외관 및 기능
<Figure 2> 차량 종류에 따른 소요 비용 비교(기준: 1마일)

<Table 1> 자율주행 자동차를 개발 중인 주요 업체 현황

 

[View Point]
업계 전문가들은 Google 등이 개발 중인 자율주행 자동차가 상용화 될 경우 자동차 운영비가 급격히 하락할 것이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