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트라베이스 Reports

광고 차단 SW의 잠재적인 최대 피해자 Google, "Google Contributor" 서비스 통해 수혜자로 변모할까?

광고 차단 SW의 잠재적인 최대 피해자 Google, "Google Contributor" 서비스 통해 수혜자로 변모할까?

 

링크: http://bit.ly/1MpGYIl

 

 

[News]
광고 차단 SW의 급격한 확산이 인터넷 생태계의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오랜 기간 디지털 광고 시장을 지배해 온 Google은 잠재적인 최대 피혜자 중 하나로 거론되어 왔지만, 최근 자사 광고가 게재되는 웹사이트들에서 광고수를 줄여주는 구독형 서비스 "Google Contributor"를 확대하며 오히려 광고 차단 트렌드에 적극적으로 합류하고 나섰다.
"Google Contributor"는 퍼블리셔 진영 입장에서는 광고 차단 SW 확산에 따른 수익 급감 위험성을 감소시켜 주고, 이용자 입장에서는 과도한 광고 게재로 인한 서비스 경험 저하를 방지해 주는 서비스로 평가된다. Google 역시 중개자로써 "Google Contributor"를 매개로 광고 수익을 대체할 신수익원 확보가 가능할 전망이다.

 

[News Plus]
Google은 2014년 한 해 동안 590억 6,000만 달러의 광고 매출을 견인했다. 같은 기간 Google의 전체 매출 중 광고 매출의 비중은 무려 89.5%에 달한다. 이처럼...

 

<Figure 1> "Google Contributor"가 적용된 Google 광고 영역 사례
<Table 1> 웹사이트에 게재되는 Google 광고수를 줄여 주는 "Google Contributor" 서비스 개요

 

[View Point]
광고 차단 행태를 추적하는 아일랜드 기반의 스타트업 PageFair와 SW 업체 Adobe는 2015년 8월 발표한 보고서 "The cost of ad blocking"을 통해 2014년 2분기에서 2015년 2분기까지 데스크탑 버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