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ey Message -
시장조사업체 Forrester Research가 2009년 디지털 음악 시장 내 변화를 바탕으로 2010년 음악 시장 구조 변화 및 사업자들의 변화를 전망했다. 이에 따르면, Apple의 신규 음악 서비스 런칭, MySpace의 음악 사업자로서의 변화, Spotify의 시장 확대, ISP 음악 서비스의 영향력 약화 등이 예상된다.
◎ News Brief -
· 현재 Apple iTunes가 제공하는 디지털 음악 서비스는 다운로드에 기반한 모델임
- Apple iTunes의 Genius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이용자의 음악 소비 패턴에 대한 데이터 확보 가능
- 음악 스트리밍 사업체 Lala 인수를 통해 디지털 음악사업부문의 변화가 예상됨
· Facebook에 밀리면서 SNS 사업자로서의 위치가 약화되고 있는 MySpace가 시장 경쟁력을 회복하기
위한 전략으로 음악 서비스를 도입, 아티스트와 팬의 커뮤니케이션 강화를 통해 재기를 도모하고 있음
- 2009년 온라인 음악 스트리밍 업체 iLike와 imeem을 인수하여, 온라인 음악 포털로서의 입지를 강화해
갈 것으로 보임
⊙ Spotify, 미국 시장 진출을 통한 시장 확대
이 예상됨
- 2010년 1월 미국 시장 내 서비스 런칭이 예정되어 있음
· 서비스 제공 초기 기대를 받았던 ISP에 의한 온라인 음악 서비스는 기대만큼의 성과를 거두지 못할 것
으로 보임
- 이용 편리성과 불법다운로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부각되면서 BSkyB, Virgin Media, TDC 등
ISP 사업자들이 음악 서비스에 진출한 바 있음
- 이미 다수의 사업자가 존재하고 있는 디지털 음악 시장에서 개별 사업자당 확보할 수 있는 이용자 수가
적을 뿐만 아니라, 음반사에 지불해야 하는 높은 저작권료도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임
=========================================================================================
● 출처 : 스트라베이스 www.strabase.com
● 주요 관련 키워드 : Spotify, 스포티파이, Apple, 애플, 디지털 음악, 디지털 뮤직, 광고 기반, 무료 음악, 스트리밍, MySpace, 마이스페이스
'스트라베이스 Reports' 카테고리의 다른 글
Wi-Fi, 스마트폰 인터넷 트래픽의 1/4 차지…AdMob (0) | 2009.12.30 |
---|---|
소비자들, “잘 만들어진 전화기(Phone)”로서의 휴대전화 수요 높아…In-Stat (0) | 2009.12.23 |
글로벌 통신사업자 78%, "네트워크 개방하겠다“...Nokia Siemens 조사 결과 (0) | 2009.12.21 |
커뮤니케이션 수단, 휴대전화 다음으로 Facebook…SMS보다 사용률 높아 (0) | 2009.12.21 |
中 이통사들의 잇따른 애플리케이션 장터 론칭…선발자들과의 차별화 포인트 요구 (0) | 2009.12.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