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트라베이스 Reports

가상현실 저널리즘, 높은 몰입도·생생한 감정 이입으로 저널리즘의 지평을 넓히다

가상현실 저널리즘, 높은 몰입도·생생한 감정 이입으로 저널리즘의 지평을 넓히다

 

링크: http://bit.ly/1cZlnvF

 

 

[News]
지난 해 Facebook의 Oculus VR 인수 이래 한층 탄력을 받고 있는 가상현실 붐이 2015년 들어 저널리즘으로 전이되고 있다. New York Times Magazine 등 다수의 매체 및 가상현실 콘텐츠 제작자를 통해 가상현실 저널리즘 사례가 잇따라 목격되고 있는 것이다.
2015년 들어 미국 저널리즘 업계를 본격적으로 파고들고 있는 가상현실 기술이 기자 진영에서는 가상현실 콘텐츠 제작 기술의 진화를, 독자 진영에서는 가상현실 헤드셋 보급 확대 트렌드를 일으키며 가상현실 저널리즘이라는 새로운 흐름을 창출해 낼지 기대된다.

 

[News Plus]
지난 4월 New York Times는 탁월한 사진 게재로 명성을 떨쳐 온 자사 산하의 잡지 New York Times Magazine의 커버 스토리 "Walking New York"을 바탕으로...

 

<Figure 1> New York Times Magazine의 "Walking New York" 커버 및 Vrse 앱
<Figure 2> 가상현실 헤드셋에서 Vrse 앱을 통해 시청하는 "Walking New York" 동영상
<Figure 3> "Hunger in Los Angeles"와 "Project Syria"의 한 장면
<Figure 4> VICE News의 "VICE News VR: Millions March"의 한 장면

 

[View Point]
2014년 미국 저널리즘 진영에서는 빅데이터 트렌드에 힘 입어 데이터 저널리즘이 주요 화두로 떠오른 바 있다. 2014년 3월 빅데이터 구루 Nate Silver가 이끄는...

 

<Figure 5> UN의 "Clouds Over Sidra"의 한 장면
<Table 1> 가상현실 저널리즘 주요 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