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트라베이스 Reports

Verizon FiOS TV의 "a la carte" 요금제 "Custom TV"...탈(脫) 채널 번들링 전략으로 유료 TV 산업 구조 지각 변동 예고

Verizon FiOS TV의 "a la carte" 요금제 "Custom TV"...탈(脫) 채널 번들링 전략으로 유료 TV 산업 구조 지각 변동 예고

 

링크: http://bit.ly/1HxSy5g

 

 

[News]
미국 통신사업자 Verizon의 IPTV 서비스인 FiOS TV가 임의로 막대한 수의 채널을 한데 묶어 고가의 요금제로 제공하는 기존 채널 번들링 전략에서 탈피해 소비자의 채널 선택권을 보장하는 일종의 신규 "a la carte" 요금제 "Custom TV"를 선보이며 유료 TV 업계에 새 바람을 불어넣고 있다.
"Custom TV"는 일견 단순한 신종 "a la carte" 요금제로 보이기도 하지만, 최근 수년 사이 미국 방송 시장을 뒤흔들고 있는 급격한 변화의 양상을 감안해 바라보면 유료 TV 진영과 PP(Program Provider) 진영의 관계 재정립을 통한 기존 유료 TV 산업 구조의 변혁, 온라인 동영상 시장을 겨냥한 유료 TV 진영의 본격적인 반격 개시의 신호탄으로도 해석될 수 있다.

 

[News Plus]
Verizon이 지난 4월 19일 개시한 FiOS TV 요금제 "Custom TV"는 엄밀히 말해 개별 채널들을 일일이 분리해 선택권을 주는 "a la carte" 요금제는 아니지만, 가입자가 장르별로...

 

<Table 1> Verizon "Custom TV" 요금제의 주요 채널 라인업
<Table 2> Verizon FiOS TV의 신규 "a la carte" 요금제 "Custom TV" 개요지

 

[View Point]
일단 Verizon FiOS TV는 "Custom TV" 출시로 소비자의 채널 선택권을 보장하고, 상대적인 요금 인하 효과를 유발해 최근 들어 미국 방송 시장에 범람하고 있는 ...

 

<Figure 1> Verizon FiOS TV 가입자수 증가 추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