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트라베이스 Reports

Facebook, 이용자 데이터 분석 서비스 "Topic Data" 전격 공개...Big Data 활용한 이용자 반응 분석으로 광고주 견인 기대

Facebook, 이용자 데이터 분석 서비스 "Topic Data" 전격 공개...Big Data 활용한 이용자 반응 분석으로 광고주 견인 기대

 

링크: http://bit.ly/1IbnUgy

 

 

[News]
Facebook이 써드파티 소셜 데이터 분석 업체 DataSift의 기술력을 토대로 특정 이벤트, 브랜드, 주제를 둘러싼 Facebook 이용자들의 발화 내용과 활동 상황을 익명으로 수집한 후 분석한 결과를 전달해 주는 신규 데이터 분석 서비스 "Topic Data"를 출시했다.
일각에서는 Twitter가 기존에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해 온 전례를 근거로 "Topic Data"가 단순한 Twitter 미투(me-too) 전략에 불과하다고 지적하고 있지만, 대다수는 Facebook이 "Topic Data"를 통해 간접적으로 광고 매출을 증대시키는 성과를 거두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일부에서는 Facebook이 "Topic Data"를 시발점으로 본격적인 데이터 라이센싱 사업을 개시하거나 빅데이터 시장 장악의 디딤돌을 마련하게 될 개연성도 제기하고 있다.

 

[News Plus]
Facebook은 지난 3월 10일 "Topic Data" 서비스를 공개했다. 소셜 데이터 분석 업체 DataSift와 손을 잡고, 기업들을 대상으로 Facebook 이용자 데이터를 분석한...

 

<Figure 1> Facebook "Topic Data"의 에코시스템
<Table 1> Facebook의 이용자 데이터 분석 서비스 "Topic Data" 개요

 

[View Point]
"Topic Data"는 Facebook의 신규 데이터 분석 서비스이지만, SNS 업계에서 상호 벤치마킹 전략으로 구설수를 빚어 온 Twitter가 이미 한 발 앞서 유사한 전략을...

 

<Figure 2> 2015년 3월 기준 전 세계 주요 SNS의 활성 이용자수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