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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라베이스 Reports

크라우드펀딩 기반 온라인 미디어 "De Correspondent"와 "Beacon"이 제시하는 뉴스 펀딩의 실태와 미래

크라우드펀딩 기반 온라인 미디어 "De Correspondent"와 "Beacon"이 제시하는 뉴스 펀딩의 실태와 미래

 

링크: http://bit.ly/1DZW8DE

 

 

[News]
디지털 시대의 본격 도래에 발맞춰 디지털 광고와 유료 서비스를 수익 모델화 하기 위해 고심해 왔던 뉴스 서비스 업계에서 최근 새로운 흐름이 포착되고 있다. 독자들이 크라우드펀딩 방식으로 기사 콘텐츠에 대해 대가를 지불하도록 유도하는 뉴스 펀딩이 유행하고 있는 것이다.
네덜란드의 온라인 미디어 "De Correspondent"는 태생 자체가 크라우드펀딩에 뿌리를 두고 있다는 점에서, 미국의 온라인 미디어 "Beacon"은 개별 주제의 기사 프로젝트를 크라우드펀딩 방식으로 후원할 수 있도록 했다는 점에서 뉴스 펀딩의 새로운 장을 연 플랫폼으로 평가되고 있다.

 

[News Plus]
2014년 9월 30일에 출시된 "De Correspondent"는 분석 및 탐사 보도와 더불어 주류 미디어가 기피하는 주제의 뉴스를 제공하는 등 혁신적인 뉴스 콘텐츠 제공에 초점을 맞춘...

 

<Figure 1> "De Correspondent" 홈페이지 화면
<Figure 2> 총 143개의 기사가 개제된 "Beacon" 내 망중립성 논란 관련 기사 프로젝트
<Table 1> 뉴스 펀딩의 신기원을 연 온라인 미디어 "De Correspondent"와 "Beacon" 개요

 

[View Point]

디지털 시대에 접어들면서 디지털 음악, 온라인 동영상 등의 콘텐츠에 대해 대가를 지불해야 한다는 인식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상대적으로 일찍 자리잡은 반면, 뉴스 기사에 대한 대가 지불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