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형 뮤직 비디오 플랫폼 YouTube의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Music Key" 출현...음악시장 경쟁지형에 또 한번의 지각변동 예상
[News]
방대한 규모의 뮤직 비디오 게재를 통해 막대한 조회수를 유발하며 음악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높여나가고 있는 YouTube가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시장으로의 본격 진입을 시도하고 있다. 최근 개시한 베타 버전의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Music Key"가 그 발판이 될 것으로 보인다.
"광고 없는 음악(Ad-Free)", "백그라운드에서 듣기(Background Listening)", "오프라인 재생"을 서비스의 3대 키워드로 내세운 "Music Key"는 비공식 음원이나 미발매 음원 등 YouTube에 업로드된 다양한 음악 동영상을 근간으로 음원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특히 희귀 음악을 선호하는 이용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News Plus]
YouTube는 지난 11월 12일 공식 블로그를 통해 뮤지션 및 음악팬들 사이에서 자사 플랫폼이 차지하는 위상을 힘 주어 역설했다. 음악팬들이 뮤직 비디오를 비롯한...
<Figure 1> YouTube "Music Key"의 초대·광고 없는 음악·백그라운드에서 듣기·오프라인 재생 화면
<Table 1> YouTube의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Music Key" 개요
[View Point]
"Music Key" 출시 이전에도 YouTube는 이미 뮤직 비디오 등의 음악 동영상을 통해 일종의 "광고 기반 무료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며 음악 스트리밍 시장의 주요 사업자로...
<Table 2> Apple·Google·Amazon의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전략 현황 비교
'스트라베이스 Report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료)CBS, 온라인 동영상에 적합한 ‘타임시프팅(Timeshifting) 광고’ 모델에 주목...디지털 플랫폼의 시청률 측정 여부가 변수 (0) | 2014.12.18 |
---|---|
2014년 시장결산 및 2015년 전망 시리즈 (9) - 온라인 게임 (0) | 2014.12.18 |
(무료)BBC Three, 온라인 전용 플랫폼으로 전환 예정...“디지털 세대를 타깃으로 변신” (0) | 2014.12.17 |
2014년 시장결산 및 2015년 전망 시리즈 (8) - OTT(Over the top) 동영상 (0) | 2014.12.17 |
Amazon, 프리미엄 소비재 상품 출시 전략 "Amazon Elements" 개시...Amazon Prime 기반의 소비재 시장 장악 노림수 (0) | 2014.12.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