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트라베이스 Reports

New York Times, 네덜란드 신생 뉴스 서비스 "Blendle"에 투자 단행...기사 당 과금 방식 요금제 채택한 디지털 뉴스의 미래는?

New York Times, 네덜란드 신생 뉴스 서비스 "Blendle"에 투자 단행...기사 당 과금 방식 요금제 채택한 디지털 뉴스의 미래는?

 

링크: http://bit.ly/137KKqf

 

 

[News]
네덜란드의 신생 디지털 뉴스 서비스 "Blendle"이 메이저 미디어 기업으로부터 대규모 투자를 이끌어 내며 미디어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 투자의 주체는 미국의 대표 일간지 New Tork Times와 다수의 신문 브랜드를 보유한 독일의 디지털 출판 기업 Axel Springer다.
관련 업계는 "Blendle"이 기사 전체를 묶어 월 단위 요금제로 제공하는 신문사 진영의 기존 디지털 뉴스 유료화 전략과 달리 여러 신문 및 잡지의 기사를 한 데 모아 기사 당 과금(pay per article) 방식의 요금제를 적용해 성공 가도를 달리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하고, New York Times 등의 메이저 미디어 기업이 머지 않아 기사 당 과금 요금제를 도입할 가능성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News Plus]
2014년 4월 네덜란드에서 서비스를 개시한 "Blendle"은 자사 서비스를 "신문 버전의 iTunes"로 기술하고 있다. Apple의 iTunes가 다양한 음반사의 음원을 음원 당 과금 방식의 요금제로 판매하는 것처럼...

 

<Figure 1> "Blendle" 웹사이트 화면
<Table 1> 신생 디지털 뉴스 서비스 "Blendle" 개요

 

[View Point]
현재 미디어 시장에서는 종이 신문 및 잡지 시장의 침체가 장기화되는 한편, 웹사이트, 앱 등을 기반으로 하는 온라인 미디어의 영향력이 확대되는 상황이다. 모바일 인터넷과 모바일 단말이...

 

<Figure 2> New York Times의 유료 디지털 구독자수 증가 추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