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트라베이스 Reports

모바일 음악 시장, 다운로드에서 스트리밍 서비스로 지각 변동 예고

◎ Key Message -

Rhapsody가 지난 9월 9일 출시한 iPhone용 애플리케이션이 33만 건 이상 다운로드된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 Rhapsody 프리미엄 가입자들에 의한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를 제외하더라도 약 26만 명의 iPhone 이용자가 Rhapsody의 스트리밍 서비스 활용에 관심을 보인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따라 다운로드 중심의 모바일 음악 시장이 서비스로서의 음악(Music-As-a-Service) 시장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분석이 일고 있다.

◎ News Brief -

  ⊙ Rhapsody 애플리케이션 인기 몰이…소유가 아닌 서비스로서의 음악 시장 형성에 기여
 

     · Rhapsody가 지난 9월 9일 선보인 iPhone용 무료 애플리케이션이 33만 건 이상 다운로드되어

        iTunes 스토어 음악 애플리케이션 부문 2위에 올랐다고 밝혔음

 

       - Rhapsody는 미국 시장에서 iPhone 이용자들이 모바일 스트리밍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

          첫번째 애플리케이션 공급자가 됨
 

       - 대부분의 Rhapsody 이용자들이 유료 구매보다는 모바일 스트리밍 서비스 활용에 초점

          맞추고 있음

 

       - Rhapsody는 현재 약 74만 6천명의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전체 가입자의 1%에 해당하는

          7,000여 명의 온라인 유료 스트리밍 서비스(月 평균 13~15달러) 이용자들은 iPhone에서도

          해당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음

 

     · 유럽 온라인 음악 사업자 Spotify 역시 프리미엄 서비스인 ‘프리미엄(freemium)’ 가입자들에게

       무료 모바일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며 인기를 끌었음

 

     ·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모바일 On-Demand 스트리밍 서비스 시장은 새로운 시장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됨

       - 그 동안 이용자들은 휴대기기를 통해 다운로드 받은 음악을 청취해왔으나, 휴대전화를 활용한

          스트리밍 서비스는 새로운 시장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전망됨

 

     · Rhapsody의 Neil Smith 부회장은 “On-Demand 모바일 스트리밍이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있으

       므로 향후 12개월 내에 가입자 수가 2-3배로 증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힘

 

       - 현재 Rhapsody 가입자의 9%에 해당하는 7만 명만이 iPhone 이용자이므로 Rhapsody 애플리

          케이션을 다운로드 받은 33만 명 중 26만 명은 Rhapsody 서비스를 처음으로 경험한 것으로

          볼 수 있음

 

=========================================================================================

 

● 출처 : 스트라베이스 www.strabase.com

● 주요 관련 키워드 : Rhapsody,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아이폰, iPhone, 모바일 스트리밍, Spotify, iTunes, 모바일 음악시장, 디지털 음악, 음악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