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트라베이스 Reports

Google, 모바일 생태계 통제력 강화 위해 ‘Android One’ 탑재 스마트폰 출시…인도를 첫 출격지로 선택한 이유는?

Google, 모바일 생태계 통제력 강화 위해 ‘Android One’ 탑재 스마트폰 출시…인도를 첫 출격지로 선택한 이유는?

 

링크: http://bit.ly/ZlQdYE

 

 

[News]
Google은 지난 9월 15일 OEM 프로그램 Android One을 적용한 단말의 인도 시장 출시를 위해 현지 단말 벤더인 Micromax, Karbonn, Spice와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105달러 수준의 저가 스마트폰 3종을 출시했다. 이를 통해 Google은 변종 Android OS의 확산으로 인한 플랫폼 파편화의 해소 및 OS의 직접적인 통제에 나설 전망이다.
일각에서는 Google이 인도를 첫 격전지로 선택했다는 측면에서 저가 중심의 단말 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든 것이 아니냐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시장의 상당수는 Google의 매출 중 광고가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광고 수익 극대화를 위한 이용자 기반 확충이 궁극적인 목표인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News Plus]
Google은 지난 6월 I/O 2014년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표준 플랫폼 Android One을 발표 한데 이어 9월 15일에는 인도 현지 단말 벤더인 Karbonn, Micromax...

 

<Table 1> 인도 벤더별 Android One 스마트폰 스펙 비교

 

[View Point]
Google이 Android One을 출시한 1차적인 목표는 변형 Android 스마트폰의 확산으로 인한 Android 파편화의 해소이다. 기본적으로 Android는 개방형 플랫폼으로...

 

<Figure 1> 인도 휴대폰 시장에서의 스마트폰 비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