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커머스 강자 Alibaba와 인터넷 공룡 Tencent, 중국 모바일 커머스 시장 격돌
[News]
중국 e-커머스 시장에서 경쟁을 벌이고 있는 Alibaba와 Tencent의 전선이 m-커머스 시장으로 확대되고 있다. Alibaba는 ‘중국판 Twitter’로 불리는 Sina Weibo 지분 인수를 통해 자사 e-커머스 마켓플레이스 Taobao와 연계한 Weibo Store 플랫폼을 통해 모바일 커머스 시장에 먼저 발을 디뎠다. 한편 Tencent는 중국 내 대표 모바일 메신저로 성장한 WeChat 플랫폼 내에 결제 기능을 탑재하며 본격적인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모바일 플랫폼을 활용한 커머스 서비스가 아직 태동기라는 점에서 중국 내 대표 기업 간의 모바일 SNS 및 모바일 메신저를 활용한 m-커머스 서비스의 향방에 글로벌 사업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News Plus]
중국 e-커머스 대표 업체 Alibaba가 지난 8월 1일, Sina Weibo 기반의 Weibo Store를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Weibo Store는...
<Figure 1> Weibo Store 상품 판매 화면 스냅샷
<Figure 2> Taobao 입점상인들의 Weibo 플랫폼 서비스 이용 화면
<Figure 3> WeChat에 탑재된 바코드 바코드 스캐닝 기능
<Figure 4> 51buy 사이트에서 제공 중인 WeChat 결제 옵션 서비스 화면 스냅샷
[View Point]
중국 내 모바일 인터넷 이용자 수가 PC 기반 인터넷 이용자 수를 추월하는 등 모바일 시장이 점차 확대됨에 따라...
<Figure 5> 접속 형태별 중국 인터넷 이용자 수 증가 추이(단위: 백만 명)
<Figure 6> 중국 모바일 커머스 부문 총 거래액 및 성장률 추이
<Figure 7> 중국 B2C 부문 e-커머스 시장 점유율(GMV 기준, 2013.Q2)
<Figure 8> 중국 써드파티 결제 시장(좌) 및 모바일 결제 시장(우)의 점유율(2013.1Q)
<Figure 9> WeChat과 Sina Weibo 이용자의 월간 이용 시간 비교(모바일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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