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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라베이스 Reports

Twitter로 촉발된 ‘실시간 검색’, 타깃 광고와 연계한 수익모델 가능성 제시


[News]

 

폭발적인 성장으로 주목 받고 있는 마이크로 블로그 Twitter는 끊임없이 양산되는 포스트로 이용자 제작 콘텐츠를 누적해 가며 실시간(real time) 검색이라는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고 있다. 자체 검색 엔진을 보유한 Twitter와 군소 검색 엔진들이 실시간 검색 시장에서 먼저 공격의 포문을 연 가운데, 미국 3대 검색 사업자인 Google, Yahoo, Microsoft도 실시간 검색을 제공하기 위해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News Plus]

 

20067월에 출시된 마이크로 블로그 서비스 Twitter는 작년 연말부터 가입자 수가 급증[1]하면서 인터넷 서비스 업계에 파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PC나 휴대전화를 이용해 메시지를 전송하면 인터넷에 해당 메시지가 게시되는 일종의 SNS Twitter는 글자수의 제한으로 긴 포스팅을 할 수는 없지만, 포스팅 횟수에 제한을 두지 않고 있어 이용자들이 수시로 게시물을 업데이트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Twitter는 무선 인터넷 환경이 개선되고, PC와 휴대전화 외에도 Apple iPod Touch처럼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휴대단말이 늘어나면서 언제 어디서든 포스팅을 하고 일촌(follower)과 교류할 수 있는 실시간이라는 장점과 일단 많은 이용자를 확보하기만 하면 이용자 트래픽의 화수분과 같은 역할을 하는 SNS라는 특성을 결합한 간편한 서비스로 각광 받고 있다.

 

한편, 아직까지 이렇다 할 수익모델이 없어 비즈니스 모델에 의구심을 자아내기도 했던 Twitter는 급증한 이용자 수와 이용자에 의해 누적된 많은 포스팅을 바탕으로 실시간 검색 시장의 실세로 급부상하고 있다.

콘텐츠를 검색어와의 관련성과 다른 웹페이지에서 링크한 횟수 등 고유의 검색 알고리즘을 통해 검색 결과로 보여주는 기존 검색과는 달리 실시간 검색은 검색어와 관련된 최신 콘텐츠를 검색 결과 최상단에 보여주는 검색을 의미한다.

 

Twitter는 작년 7 Summize를 인수하면서 search.twitter.com에서 자체적으로 실시간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Twitter의 실시간 검색은 최신순으로 정렬된 검색 결과를 보여 주고 있으며, 검색 결과의 오른쪽에 최신 트렌드와 관련된 이슈 검색어를 제시하는 형태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Twitter의 자체 실시간 검색 서비스는 최신순으로 정렬된 실시간 검색이라는 점 외에 검색 알고리즘에 있어 특이점을 보이지는 않고 있지만, Twitter는 향후 보다 정례화된 검색 결과 필터링과 검색 알고리즘으로 향상된 검색 결과를 선보일 계획이다.

 

Œ 최신순으로 정렬된 실시간 검색 결과
 해당 검색어의 검색 결과를 지속적으로 받아(feed)볼 수 있는 서비스 링크
Ž 최신 트렌드 검색어
자료 : search.twitter.com; 스트라베이스 재구성 

실시간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는 검색 엔진으로는 Twitter에서 가장 인기있는 링크를 모아서 보여주는 서비스로 영국 Fav.or.it에서 만든 Tweetmeme, Twitter 및 소셜 뉴스 사이트인 Digg에서 가장 많이 공유된 콘텐츠를 보여주는 OneRiot, 최신 검색 결과와 인기순으로 정렬된 검색 결과를 함께 보여주는 Scoopler 등 여러 검색 엔진이 있다. Tweetmeme의 경우 지난 6월 기준 전월 대비 177%가 넘는 순방문자 증가세를 나타내며 실시간 검색 서비스 업계의 선두로 부상하고 있다.

 


자료 : Compete.com, 스트라베이스 재구성

 

[View Point]

 

실시간 검색 서비스가 업계에서 주목받는 이유는 Twitter와 같은 소셜 미디어의 신규 수익모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시간 검색은 유명인사나 인기 있는 TV 프로그램, 뉴스 등과 관련된 신속한 정보를 검색 결과의 상단에 노출시켜 이용자의 실시간 관심사와 관련된 보다 세분화된 타깃 광고가 가능하다. 즉 강력한 최신성과 즉시성이라는 특성을 매개로 이용자가 가진 현재의 소비 욕구를 실제 매출과 연결 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광고 게재가 가능해진다.

 

따라서 Twitter를 통해 SNS의 교두보를 마련하려는 야심을 지닌 Google, Twitter를 검색 DB로 활용해 이용자 트래픽을 증가시키고자 하는 Yahoo, Microsoft의 행보 또한 실시간 검색이 지닌 신규 광고기반의 수익 창출 가능성에 그 연원을 두고 있다.

 

아직까지 실시간 검색을 주도하고 있는 사업자는 Twitter Twitter 검색을 기반으로 다양한 SNS 및 뉴스 등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군소 검색 엔진들이다. 하지만, 미국 3대 검색 사업자인 Google, Yahoo, Microsoft 등도 실시간 검색의 가능성을 주목하고 있는 만큼 현재로서는 향후 실시간 검색 시장이 어떠한 양상으로 전개될지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자료 : Wall Street Journal; 스트라베이스 재구성

 

그러나 실시간 검색의 앞길이 순탄한 것만은 아니다. 많은 전문가들이 우려를 표명하고 있듯이 실시간 검색은 최신성신뢰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좇아야 하는 난관에 봉착해 있기도 하다. 실시간 검색의 품질은 최신성을 확보하기 위해 약어, 비속어 등이 난무하는 콘텐츠를 그대로 보여주는 것과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해 엄격한 필터링을 적용하는 것 사이의 경계를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결정될 것이다.

 

Wi-Fi, HSDPA의 확산 속에 WiMax, LTE로 대표되는 4G 환경의 조성이 속속 진행되는 등 모바일 브로드밴드 인프라의 구축이 활발하고 iPhone으로 촉발된 이용자들의 스마트폰 기반 무선 인터넷 이용이 활기를 띄는 등 실시간 검색을 위한 최적의 이용 환경이 조성되어 가고 있다. 실시간 검색이 인터넷 시장에서 이용자를 사로잡을 강력한 무기로 부상하고 있는 것이다.

 

이제 최신성신뢰성이라는 두 가지 가치 사이에서의 균형 유지와 광고주와 이용자의 지속적인 관심을 유발하기 위한 품질 확보가 서비스 제공 사업자들이 풀어야 할 과제다.

[Reference]

1.        Building a Real-Time Social Search Engine: Why Google Should Buy Twitter, MediaPost, 2009.06.10

2.        Internet Giants Look For Edge In Real-Time Search, Wall Street Journal, 2009.06.15

3.        The Real Time Search Dilemma: Consciousness Versus Memory, TechCrunch, 2009.06.26

4.        The Real-Time Web Plays Catch-Up, InternetNews, 2009.06.22

5.        Who Rules Real-Time Search? A Look at 9 Contenders, New York Times, 2009.06.20

6.        ‘‘마이크로블로그 Twitter를 둘러싼 대형 인터넷 사업자들간 인수 경쟁의 내막과 배경, Strabase, 2009.05.20



[1] Twitter 2009 6월 순방문자 수는 2,299 7천명으로서 전년 동기 대비 1,264% 증가했으며, 작년 12월 이후 올 6월 현재 6개월간 평균 증가율은 31.5%

[2] 네이버 지식인과 유사한 질의 응답 서비스

[3] Twitter와 유사한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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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스트라베이스 www.strabase.com

● 주요 관련 키워드 : Twitter, Google, Yahoo, Microsoft, Tweetmeme, 실시간 검색, real time search, 광고시장, SNS 신규 수익모델, 타깃 광고, 검색광고, 최신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