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트라베이스 Reports

YouTube의 유료 채널 출시가 갖는 전략적 함의와 유료 TV 시장에 미치는 파급효과

YouTube의 유료 채널 출시가 갖는 전략적 함의와 유료 TV 시장에 미치는 파급효과

 

링크: http://bit.ly/11cdiGF

 

 

[News]
최근 YouTube가 수십 개의 유명 콘텐츠를 대상으로 정액제 기반의 유료 채널 서비스를 출시하여 화제가 되고 있다. 사업 모델 다양화와 파트너십 강화를 위해 승부수를 던진 것이다.

기존에 무료로 콘텐츠를 제공했던 YouTube가 소비자들의 인식 변화를 유도하여 정액제 모델을 성공적으로 정착시킬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는 가운데, 패키지 중심의 기존 방송 서비스와 달리 개인이 원하는 채널을 개별적으로 구매할 수 있는 ‘a la carte’ 서비스로 유료 TV 사업자들과 벌이게 될 경쟁구도의 향방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News Plus]
매달 10억 명이라는 엄청난 수의 방문자수를 기록하고 있는 YouTube가 2013년 5월 9일 한 달에 최저 0.99달러의 비용으로...

 

<Figure 1> YouTube 유료 채널 목록

 

[View Point]
YouTube의 유료 채널 출시를 놓고 성공여부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다. 성공을 예견하는 진영은 유료 채널이 콘텐츠...

 

<Figure 2> 미국 내 케이블 TV 시청료 상승 추이
<Table 1> 미국 내 월 평균 TV와 온라인 동영상 소비시간 변화(단위: 시간/분)
<Figure 3> YouTube의 유료 채널 출시 과정 및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