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신흥 리테일 강자들, 미국 DTC(direct-to-consumer) 브랜드 전술 모방하며 중국 리테일 산업 구조 재편 촉발
[News]
중국의 새로운 브랜드들이 미국 DTC(direct-to-consumer) 브랜드의 전술을 모방하여 더 저렴하고 매력적인 제품으로 중국의 젊은 소비자들의 취향과 소비 습관을 공략하고 나섬에 따라 Sequoia Capital China, Hillhouse Capital, ZhenFund와 같은 대표 벤처 투자가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첨단 기술에 익숙한 젊은 연령층인 Z세대의 소비가 많은 화장품 산업과 커피 산업에서 특히 이런 경향이 두드러진다. 신규 화장품 브랜드인 Perfect Diary는 SNS 입소문 마케팅과 이종산업간 크로스오버 협업으로 중국판 로레알을 꿈꾸고 있으며, 토종 커피 브랜드인 Luckin Coffee는 올해 5월 뉴욕 증시에 상장하며 Starbucks의 대항마로 부상하고 있다.
[News Plus]
광저우에 본사를 둔 뷰티 스타트업인 Perfect Diary는 최근 Hillhouse Capital, Gaorong Capital 및 ZhenFund가 후원하는 투자 라운드에서 기업 가치 평가액 10억 달러를 달성하며 유니콘 대열에 들어섰다.
설립한 지 3년된 Perfect Diary는 립글로스와 아이섀도우를...
<Figure 1> 중국 신흥 뷰티 스타트업 Perfect Diary의 홈페이지
<Figure 2> Perfect Diary가 크로스오버 협업으로 출시한 뷰티 제품들
<Figure 3> Luckin Coffee 매장 이미지
[View Point]
미국의 Glossier, Everlane, Allbirds 등 벤처캐피털이 지원하는 온라인 소비자 브랜드들은 디지털 타겟 광고, 물리적 매장 없는 온라인 직접 배송, 옴니채널, 핀테크, SNS 마케팅 등으로 소비자들의 쇼핑 방식 재편하고 있다. 중국의 신흥 브랜드들은...
<Figure 4> 중국 e커머스 플랫폼 별 매장 수 비교 (2017 vs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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