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형 리테일(Retail-as-a-Service), 제품에 대한 통합적 경험 제공으로 리테일 업계의 미래를 제시하다
[News]
불과 10년 전만 해도 물리적 상점이 유일한 쇼핑 솔루션이었던 전통적 리테일이 e커머스의 비약적인 성장으로 최근 위기를 맞고 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네트워크의 고도화 및 스마트폰의 대중화에 힘입어 모바일 커머스, 소셜 커머스 등 온라인 쇼핑의 형태도 다양해지고 있으며, 사물인터넷(IoT), 증강현실(AR), 인공지능(AI) 등 첨단 기술의 강화로 빅데이터 기반의 타겟 마켓팅, AR 기반의 제품 시각화 및 가상 소개 등 옴니채널 마케팅을 통한 통합 쇼핑 경험도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제 리테일은 단순한 상거래가 아닌 제품에 대한 입체적인 "서비스의 제공 수단(RaaS: Retail-as-a-Service)"로 진화하고 있는 것이다.
[News Plus]
리테일 산업 분석 업체 Coresight Research에 따르면, 미국 전역에서 폐업한 점포의 수는 2017년 9월 5,700여 개, 2018년 9월에는 4,480곳으로 집계되었다. 이 중에는 미국의 대표적인 완구 유통업체인 Toys R US 및...
<Figure 1> Toys R Us의 몰입형 체험을 강화한 신개념 매장 투시도
<Figure 2> SHOWFIELDS의 내외부 전경
[View Point]
전통적인 리테일 산업은 쇠퇴의 길을 걷고 있지만, 과거의 리테일 비즈모델이 물러나는 자리를 새로운 혁신이 채우고 있다. 리테일이 단순한 제품의 "상거래"라는 의미를 넘어 제품에 대한 종합적인 "서비스"의 수단으로...
'스트라베이스 Report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료)e스포츠 산업, 거품론 논란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e스포츠 팬과 시청자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 수집과 공유 필요 (0) | 2019.08.26 |
---|---|
Amazon의 3D 신체 스캔과 잠재적 위험성 (0) | 2019.08.26 |
(무료)e스포츠 산업, 거품론 논란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e스포츠 팬과 시청자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 수집과 공유 필요 (0) | 2019.08.26 |
Gucci의 Z세대 공략을 위한 아바타 아이템 개발 (0) | 2019.08.26 |
CBS와 Viacom의 합병으로 탄생한 ViacomCBS, 온라인 동영상 시장의 신흥 강자 등극 임박 (0) | 2019.08.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