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트라베이스 Reports

AT&T 산하 DirecTV와 Dish의 합병설 증폭...미국 유료 TV 서비스 시장 위기 돌파의 전환점 될까

AT&T 산하 DirecTV와 Dish의 합병설 증폭...미국 유료 TV 서비스 시장 위기 돌파의 전환점 될까

 

링크: http://bit.ly/2WRkWja

 

 

[News]
미국 위성 TV 서비스 시장에서 지각변동의 조짐이 포착되고 있다. 양대 서비스인 AT&T 산하 DirecTV와 Dish가 합병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것이다. 월가에서는 AT&T가 동영상 자산을 Dish에 매각하는 형태로 합병이 전개될 것이라는 관측을 일찌감치 내놓고 있다.
양사의 합병은 위성 TV 서비스를 비롯한 전통적인 유료 TV 서비스 가입자들이 Netflix, Amazon 등의 유료 구독형 온라인 동영상(SVOD) 서비스로 대거 이탈하는 가운데, AT&T의 DirecTV Now, Dish의 Sling TV와 같은 인터넷 유료 TV 서비스의 가입자 확대 성과가 위성 TV 서비스 가입자 감소분을 상쇄하지 못하고 있는 실태가 반영된 행보로 풀이되고 있다. 합병을 통한 몸집 키우기가 시장 위기 타개를 위한 유일한 돌파구로 지목되고 있는 것이다.

 

[News Plus]
2019년 6월 7일 Bloomberg의 보도를 계기로 미국 유료 TV 업계에서는 DirecTV와 Dish의 합병설이 증폭되고 있다. 양사의 합병설이 힘을 얻는 배경에는 가입자 손실 규모가 매년 늘어나고 있는 미국 위성 TV 서비스 시장의 현실이 자리하고 있다.
투자은행 Credit Suisse의 애널리스트들은...

 

<Table 1> 2019년 1분기 AT&T와 Dish의 위성 TV 서비스 및 인터넷 유료 TV 서비스 가입자수 현황
<Table 2> 미국 양대 위성 TV 서비스 DirecTV와 Dish의 합병설 개요

 

[View Point]
Dish는 AT&T로부터 DirecTV를 사들이게 되면 미국 위성 TV 서비스 시장을 지배하게 되는 동시에 미국 최대 규모의 유료 TV 서비스 사업자로 올라서게 될 것으로 보인다. 막대한 가입자 기반은 콘텐츠 수급을 위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