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트라베이스 Reports

중국 웹드라마 성장 동력,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과 제작사간 "수익배분 비즈니스 모델" 진단

중국 웹드라마 성장 동력,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과 제작사간 "수익배분 비즈니스 모델" 진단

 

링크: http://bit.ly/2WEPaG4

 

 

[News]
중국 웹드라마 업계에서 웹드라마의 수익률에 비례해 제작사와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이 수익을 나누는 ‘수익배분’방식이 크게 인기를 끌고 있다. 인기 IP나 캐스팅을 확보한 대작의 경우 제작사가 판권 거래 과정에서 우위에 있어 굳이 수익배분 방식을 선택할 필요가 없으나, 중소 드라마 제작사들은 지상파에서 방영할 수 있는 드라마의 수가 한정적인 상황에서 최근 드라마 시장의 치열한 경쟁 상황에 대응해 온라인 방영 플랫폼으로 눈을 돌려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 수익배분 방식은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과 제작사 간 투자 리스크를 공동으로 분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양쪽에 모두 호응을 얻고 있으며, 수익배분 방식을 채택하는 웹드라마 비중이 높아지면서 웹드라마 업계는 양적 성장에서 질적 성장의 시대로 나아가는 추세다.

 

[News Plus]
CNNIC(중국 인터넷정보센터)에 따르면 2018년 기준 중국 온라인 동영상 이용자 수는 6억 명으로 전체 인구의 40%에 달하고 있다. 다양한 유형의 온라인 동영상 중 2017년 이후부터는 웹드라마가 큰 인기를 얻으면서...

 

<Table 1> 2016~2018년 TV드라마와 웹드라마 방송편수
<Table 2> 중국 주요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의 웹드라마 수익배분 방식 비교
<Figure 1> 2018-2020년 중국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유료 시장 규모 예측

 

[View Point]
초창기 중국의 웹드라마는 TV 드라마에 비해 제작비용이나 제작규모, 광고수량 등에서 크게 열위에 있었으나, 최근 중국에서 방영되는 웹드라마는 과거와 달리 스토리가 재미있고 탄탄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