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트라베이스 Reports

Netflix, 써드파티 콘텐츠 통제권 위기... 오리지널 콘텐츠와 양방향 콘텐츠가 돌파구

Netflix, 써드파티 콘텐츠 통제권 위기... 오리지널 콘텐츠와 양방향 콘텐츠가 돌파구

 

링크: http://bit.ly/2P1fqmF

 

 

[News]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시장의 선구자로 오랜 기간 시장 1위 자리를 유지해 온 Netflix의 앞날에 적신호가 켜졌다는 주장이 대두되고 있다. 올드 미디어 진영의 Disney와 WarnerMedia, IT 거인 진영의 Amazon과 Apple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시장을 본격적으로 침투해 들어가면서 Netflix의 독주체재에 제동이 걸릴 것이라는 전망이 힘을 얻고 있는 것이다.
Netflix는 특히 올드 미디어 진영이 Netflix 대항마 출시를 위해 Netflix에 대한 콘텐츠 라이선싱을 중단하면서 써드파티 콘텐츠의 유출로 상당한 몸살을 앓게 될 것으로 보인다. Netflix 구독자들 사이에서 여전히 써드파티 콘텐츠 시청 비중이 높게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오리지널 콘텐츠와 양방향 콘텐츠에 대한 Netflix의 과감한 투자가 치열한 시장 경쟁 하에서 실효를 거둘 수 있을 지 주목되는 시점이다.

 

[News Plus]
Netflix는 2018년 4분기를 기준으로 미국에서 약 150만 명, 해외에서 730만 명 등 글로벌 시장에서 884만 명 가량의 유료 구독자를 추가해 총 1억 3,926만 명의 유료 구독자를 확보한 명실상부한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시장의 선두 사업자다.
그러나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업계에서는...

 

<Table 1> 2018년 11월 미국 Netflix에서 가장 많이 시청된 TV 쇼 순위

 

[View Point]
Netflix는 물론,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시장의 후발주자로 나선 올드 미디어와 IT 거인을 막론하고 독점적인 오리지널 콘텐츠 제공은 필수적인 전략으로 자리매김한 듯하다. 이는 소비자 입장에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