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트라베이스 Reports

Amazon, 인공지능(AI) 음성인식 가상비서 Alexa 기반 음성 광고 확대 타진...음성 광고 플랫폼 Alexa의 성장 가능성은?

Amazon, 인공지능(AI) 음성인식 가상비서 Alexa 기반 음성 광고 확대 타진...음성 광고 플랫폼 Alexa의 성장 가능성은?

 

링크: http://bit.ly/2FLLVj5

 

[News]
디지털 광고 시장에서 Amazon의 존재감이 부각되고 있다. 지난 해 디지털 광고 전략 강화로 Google과 Facebook의 디지털 광고 시장 양강 체재를 무너뜨릴 잠재력을 지닌 유력 사업자로 거론되어 왔던 Amazon이 올해 들어 자사 인공지능(AI) 음성인식 가상비서 Alexa 기반의 음성 광고 확대를 타진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음성 기술이 주도하는 차세대 디지털 광고 시장에서 Amazon의 승리를 전망하는 이들마저 등장하고 있다.
실제로 Amazon으로서는 수익성 증대를 위해 Alexa와 Alexa를 탑재한 스마트 스피커 Echo 단말의 인기, 자사의 풍성한 소비자 데이터를 활용해 개인화된 타깃 광고 서비스를 확대하지 않을 이유가 없어 보이는 실정이다. 단, 아직 검증되지 않은 예측 불가한 광고 포맷이라는 점에서 Alexa를 비롯한 AI 음성인식 가상비서 기반 광고의 실효성은 시간을 두고 검증해 보아야 할 것이다.

 

[News Plus]
Amazon은 2017년에 마케터와 에이전시에게 보다 많은 통제권을 부여하는 셀프 서브 광고 플랫폼을 성장시키고, 상품 검색 시 검색 결과 상단에 등장하는 헤드라인 검색 광고를 브랜드를 소유한 판매자에게 개방하는 등의 행보를 나타내며...

 

<Figure 1> Amazon Alexa Skills 홈페이지 화면
<Table 1>CNBC가 보도한 Amazon의 Alexa 기반 음성 광고 확대 행보 개요

 

[View Point]
시장조사업체 eMarketer는 Amazon을 미국 디지털 광고 시장 5위 규모의 사업자로 보고, 2018년 매출이 23억 5,0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시장 선두인 Google과 2위 사업자인 Facebook의 2018년 미국 디지털 광고 매출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