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트라베이스 Reports

신흥 TV 쇼 제공 플랫폼으로 변신 중인 Snapchat, 젊은층 시청자 기반으로 오리지널 동영상 플랫폼으로의 도약 시도

신흥 TV 쇼 제공 플랫폼으로 변신 중인 Snapchat, 젊은층 시청자 기반으로 오리지널 동영상 플랫폼으로의 도약 시도

 

링크: http://bit.ly/2hao8yO

 

 

[News]
Snapchat이 신흥 TV 쇼 제공 플랫폼으로의 변신을 가속화 하고 있다. 지난 여름 NBC "Stay Tuned", CNN "The Update" 등의 뉴스 쇼를 출시해 핵심 이용자층인 젊은층 이용자들로부터 호평을 얻는 한편, 최근 NBCUniversal과 조인트 벤처를 결성해 본격적인 오리지널 콘텐츠 제공을 추진하고 있는 것이다. 콘텐츠 파트너인 미디어 기업들의 수익을 담보하기 위해 프로그래머틱(programmatic) 광고 구매 확대를 선언한 것도 주목할 만한 대목이다.
Snapchat은 다수의 방송사들이 갈망하는 젊은층 시청자를 대거 포섭할 수 있는 관문이라는 점에서 점차 젊은층 이용자에게 외면당하고 있는 Facebook 대비 오리지널 동영상을 제공하는 통로로써 효용 가치가 큰 소셜 미디어 플랫폼으로 평가되는 분위기다.

 

[News Plus]
Snapchat이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TV 쇼 플랫폼으로 영역을 확대하려 하고 있다. 2017년 10월 중순경 Variety 등 각종 매체를 통해 보도된 내용에 따르면, Snapchat의 모기업 Snap과 NBCUniversal은...

 

<Figure 1> Snapchat에서 방영되는 CNN 뉴스 쇼 "The Update" 화면
<Table 1> 신흥 TV 쇼 제공 플랫폼으로 변신 중인 Snapchat의 최근 미디어 제휴 행보 및 주요 전략

 

[View Point]
방송사와 소셜 미디어가 시청자의 시청 시간 확보를 두고 상호 경합해야 하는 경쟁 상대임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소셜 미디어가 시청자의 TV 방송 시청 시간을 앗아가면서 종종 TV 방송의 대체재로까지 기능하고 있기 때문이다.
Facebook, Twitter를 비롯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 진영에서...

 

<Figure 2> 2017년 연령대별 미국 소셜 미디어 이용자 중 Snapchat 이용자 비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