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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라베이스 Reports

IBM의 인공지능(AI) 시스템 Watson, 스포츠 하이라이트 영상 편집에 도전…AI 기반 영상 콘텐츠 시장의 미래 제시

IBM의 인공지능(AI) 시스템 Watson, 스포츠 하이라이트 영상 편집에 도전…AI 기반 영상 콘텐츠 시장의 미래 제시

 

링크: http://bit.ly/2icHE1E

 

 

[News]
IBM의 인공지능(AI) 시스템 Watson이 지난 2017년 9월 개최된 US Open 테니스 대회에 하이라이트 제작자로 참여하며, 업계의 이목을 모았다. 원래 메이저 스포츠 대회의 하이라이트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수백 시간 분량의 경기 화면 가운데 가장 멋지거나 중요한 장면들을 추려내야 하는 작업이 요구된다. 영상 편집 영역이 인간만이 가능한 분야로 인식된 배경이다. 하지만 기존 제작된 스포츠 경기 하이라이트 장면들의 주요 공통점을 학습한 Watson은 영상 편집에 필요한 판단 기준을 스스로 마련하며, AI가 스포츠 경기 하이라이트 편집에 활용될 수 있음을 증명했다. 더욱이 메이저 스포츠 대회의 경우, 동시에 다양한 경기가 진행되기 때문에 편집에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반면, Watson은 여러 코트에서 진행된 경기 화면을 동시에 분석해 매우 빠른 속도로 주요 장면들을 선별해냈다. AI가 영상 편집 영역에서 인간을 뛰어넘을 수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인 것이다.

 

[News Plus]
IBM이 세계 4대 메이저 테니스 대회 중 하나인 US Open에서 자사 인공지능 시스템 Watson의 새로운 면모를 선보였다. "Cognitive Highlights"로 명명된 Watson의 스포츠 하이라이트 제작 솔루션은 인간의 판단력을 빌리지 않고도...

 

<Figure 1> Watson의 US Open 하이라이트 영상 선정 화면
<Figure 2> Watson이 제작한 스릴러 영화 "Morgan"의 홍보 영상

 

[View Point]
인간 고유의 영역으로 인식된 산업 분야에 대한 AI의 침공이 가속화되고 있다. Google의 인공지능 AlphaGo가 세계 최강의 바둑 기사를 꺾은 것이나, IBM Watson이 유명 퀴즈쇼에서 인간 퀴즈 챔피언들을 이긴 것은 AI의 잠재력을 보여주는 극히 일부 사례에 불과하다. 이에 대해 IT 전문 매체 VentureBeat는...

 

<Figure 3> AI로 촉발된 영상 산업의 플라이휠 효과